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심판비 문제를 해결하고자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체육회 소속 종목단체가 머리를 맞댄다.

심판의 전문가 인정 여부, 종목단체의 자의적 해석을 통한 대회 일수 늘리기나 예산 과다 계상 등 드러난 문제를 다 끄집어 내놓고 합리적 방안을 찾는 형태다.

26일 경기도교육청과 각 종목단체 등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민간위탁사업인 소년체전 선발전과 관련, 심판비 등 제도 개선에 대해 종목단체와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미 종목단체와 쌍방향 소통 플랫폼도 만들었다. 지난 11일 첫 회의도 열어 예산집행 방향성 등을 설명했으나 심판의 전문가 인정 등 사안별로 견해차가 커 진전이 없었다.

종목단체에서는 어떠한 입장도 내지 않았다고 전해졌다. 이에 도교육청은 자체 협의를 거쳐 합리적 방안을 마련한 뒤 다시 종목단체와 소통에 나설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심판을 ‘전문가’로 인정할지에 대해서는 내부 협의를 진행한 뒤 종목단체와 협의할 생각"이라며 "심판 회의 등 대회 일수 인정 여부도 합리적인 방안을 찾고자 노력 중"이라고 했다. 이어 "차기 협의에서는 종목단체도 고충 등 입장을 제대로 표현하길 바란다"며 "협의가 끝난 뒤 왈가왈부해 봐야 서로의 입장만 더 난처해질 뿐"이라고 덧붙였다.

도교육청은 소년체전 선발전에 소요되는 예산도 전면 재검토할 계획이다. 공적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보다 투명한 예산집행을 위해 부적정하게 쓰인 예산은 회수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민간위탁사업 운영과 관련해 면밀하게 결산을 들여다보고, 사업 계획에 담지 않았던 내용을 부정적으로 사용했거나 불법을 저지르는 등 문제가 있다면 자금 회수는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종목단체도 협의의 장 마련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특히 심판의 전문가 인정 등에 더해 예산의 자율성 확대도 건의할 계획이다.

한 종목단체 관계자는 "예산 불법 운용에 대한 자금 회수 등 철저한 예산집행에 동의한다"며 "이는 종목단체도 환영하는 바"라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예산 활용에 종목단체의 자율성을 보다 확대해 유연성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김재우 기자 kj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