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코로나19 방역 현장에서 활약한 의료진과 공무원 등 방역 관련 관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격려했다.

오찬간담회에는 검역, 진단검사, 환자 이송·치료, 백신 접종·생산·개발, 마스크·진단키트·주사기 생산업체 등 각 분야 방역 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류근혁 보건복지부 2차관,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도 함께했다.

특히 구급차에서 확진자 산모 출산을 도왔던 인천 서부소방서 구급대원, 코로나 유행 초기 대구에서 파견 근무를 한 간호사관학교 졸업생, 도서지역 백신 접종을 실시한 한산도함 함장, 국내 백신 위탁생산 및 자체 백신 개발을 담당한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 공장장 등이 참석해 생생한 현장 경험을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지난 2년은 코로나19 위기 속에 분주하게 일해온 시간이었으며 일선 현장에서 흘린 땀방울은 코로나19 대응의 주요 장면에서 국민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을 것"이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스포트라이트가 없는 곳에서도 최선을 다해 일해 준 현장 근무자 덕분에 확진자와 사망자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이들이 바로 대한민국을 지킨 영웅"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앞으로 다가올 일상을 맞이하기 위해 참석한 모든 분들이 지금까지처럼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