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가 오는 13일까지 2022년 양주시민 혁신 리빙랩 프로젝트 과제 참여자를 공개모집 중이다. 

양주시민 혁신 리빙랩 프로젝트는 올해가 4회째로 탄소중립, 청년, 도시재생, 1인가구, 아동, 양성평등 등 분야별 생활문제를 지역주민들의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실험해보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등 시민의 시정 참여를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게 핵심이다. 

대상은 양주시에 거주하거나 직장·학교 등 생활권을 영유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제안자를 포함해 최소 4인 이상으로 팀을 구성해 제안하면 된다. 다만 참석자는 현장 공감토크 참여와 과제 선정 후 프로젝트 진행해 성과 공유대회에 참가 조건이 필수다.

팀 제안 과제는 사회적 가치실현, 자발적 참여의지, 효과성·공익성, 창의성, 협업 노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현장 공감토크 심사를 거쳐 최종 3건 내외로 채택한다. 이후 제안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창안 등급이 결정된다. 

시는 최종 선정된 시민 아이디어를 일련의 숙성과정을 통해 양주시 혁신 대표 과제로 확정하고 향후 1년 간 시민과 함께 분야별 전문가, 리빙랩 청년코디 등이 참여하는 프로젝트팀에서 사업화 실증·연구가 진행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양주시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은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kjs6832@korea.kr) 신청하거나 우편 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에 일상 곳곳 자리잡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대안이 제시되길 기대한다"며 "시민주도의 리빙랩 혁신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돼 지역에 산재한 사회문제 해결의 마중물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양주=전정훈 기자 jj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