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개원을 목표로 기관 입주 등 운영 절차에 돌입한 성남하이테크밸리 혁신지원센터.

성남하이테크밸리(성남산업단지)의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혁신지원센터가 운영 절차에 돌입한다.

9일 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 등에 따르면 성남 센터M지식산업센터(중원구 상대원동 223의 27)에 들어선 혁신지원센터에 참여할 기관과 대학들이 이달부터 입주를 시작한다.

입주(예정)기관은 현재 6곳으로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스마트 XR 기술사업단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인공지능 활용 제조혁신 통합솔루션 기술 개발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임상 소프트웨어 밸리데이션, 인공지능, 의료기기·의료정보 등 연구지원사업 ▶광운대학교 글로벌협업연구센터-건강한 도시 만들기 프로젝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검·인증, 기술용역, 연구개발사업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산업계 디지털 전환 기반 조성 관련 정책·사업·교육·홍보 지원 서비스 등을 수행해 나간다. 이들 기관·대학은 앞선 평가에서 적격 업체로 선정됐고, 이밖의 기관·대학·기업들이 추가 컨소시엄에 참여할 예정이다.

혁신지원센터는 산단 내 기업 지원과 융·복합 기술 개발, 협력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혁신활동 지원으로 입주기업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융합혁신기술 플랫폼 구축이 목표다. 시와 산단공단이 공동 수행기관을 맡는다.

이를 위해 여수산단 및 부평산단 혁신지원센터, 원주 의료기기테크노밸리, 김해 의생명센터를 찾아 현장시스템 벤치마킹도 마친 상태다.

혁신지원센터는 2020년 한국산업단지공단(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 공모에 선정, 국비 40억 원과 시비 60억 원 등 총 100억여 원이 투입됐다. 성남 센터M지식산업센터 8층(54실)과 지하 1층(3실)에 5천364㎡(계약면적) 규모로 들어선다.

성남산업단지관리공단 성명기(㈜여의시스템 대표이사)이사장은 "혁신지원센터는 성남산단 기업들이 혁신기업으로 변화하는 데 작은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기업에 도움이 되는 재생·혁신개발 모델을 만들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기반을 다져 저성장 시대를 극복할 역동하는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성남산업단지(옛 2·3공단)는 총면적 151만2천886㎡에 3천800여 기업이 입주했고 근로자 수는 4만3천여 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지식산업센터는 38곳(5곳 건축 중)으로, 국내 일반산업단지 중에서 가장 많다.

혁신지원센터 개원은 올 하반기 예정됐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