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버스 솔루션이 적용된 버스 도착 정보 안내 시스템.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중앙집중식 올인원 하이브리드 지능형 통합버스정보시스템’ 특허를 취득했다고 9일 알렸다.

이 특허는 2018년 인천경제청과 인천시 출자기관인 인천스마트시티㈜가 독자 개발한 ‘바로버스(BaroBus)’ 솔루션에 적용된 핵심 기술이다.

기존 버스정보안내단말기 제조사에 의존하지 않고 중앙집중형 웹 서비스 기술을 적용해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버스도착정보안내기 설치가 가능하다. 도입·관리 비용이 적게 들고, 즉각적인 정보 제공과 유지·보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특허기술이 적용된 ‘바로버스’ 시스템은 타 지자체 1곳을 포함해 송도·영종·청라국제도시 등 IFEZ 내 현재 총 500여 대가 현장에 설치돼 운영 중이다.

인천경제청은 그간 IFEZ 브랜드화를 위해 스마트시티 플랫폼 등 솔루션 자체 개발과 특허 등 소프트웨어 기술 지식재산권 확보에 나서 현재까지 스마트시티 솔루션 저작권과 품질인증 각 3건, 이번 지능형 통합버스정보시스템을 포함해 총 5건의 특허를 취득 완료했다.

한편, 인천경제청은 이번 특허를 포함해 국내외 타 도시에 대한 스마트시티 기술 보급을 통해 총 16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