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해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하는 추경 규모는 총 51조3천억 원으로, 국민의힘과 정부가 마련한 36조4천억 원(지방교부금 제외)보다 약 15조 원가량 늘어난 규모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소급적용 예산 등이 반드시 추경에 새로 들어가야 한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다.

6·1 지방선거를 목전에 두고 ‘민주당표 추경’을 만들어 소상공인·자영업자 표심을 얻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민주당 주장에 난색을 보이며 27일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무슨 일이 있어도 내일 추경안이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며 "여야 협상 과정에서 일부 이견이 있지만 이를 핑계로 추경안 자체를 통과시키지 않는 것은 다수당의 횡포"라고 말했다.

예결위 간사인 류성걸 의원은 "전국 소상공인 자영업자,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하루속히 추경을 처리하고 지원을 해드리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여당은 정부 원안만 고수하며 과감한 채무조정, 손실 소급적용, 사전 지원 해소를 위한 형평성 보완, 유가 인상 따른 화물차 지원 등 어느 것 하나 소화하지 않을 태세"라고 지적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추경 처리 관련해 정부와 여당의 입장 변화가 없어 본회의 일정이 불투명하다"면서 "정부·여당의 선택에 달려 있다"고 공을 넘겼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