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감찰관제가 지방선거 이슈로 떠오르자 국민의힘은 지방선거 후 추천 입장을 밝혔고, 더불어민주당은 바로 임명하라고 촉구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 지원유세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임기 내내 특별감찰관 임명을 하지 않은 문재인 정권을 비판하며 "아무런 이유도 없이 법에 정해진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면서 "지방선거 이후 민주당과 협의해서 특별감찰관 후보 3명을 추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여야 간에 특별감찰관제를 폐지하기로 합의하지 않는 이상 지방선거 이후 법에 따라 추천 절차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자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장제원 의원은 전날 SNS에 특별감찰관제 폐지가 거론된데 대해 "윤 대통령은 법이 개정되거나 폐지되지 않았는 데 법을 무력화시킬 분이 결코 아니다"며 "대통령의 참모는 대통령의 의중과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 가족의 비리를 견제할 특별감찰관을 바로 임명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서울 지역 의원들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역 앞 광장에서 ‘윤석열 정부 독주에 대한 견제와 균형 호소 기자회견’을 열어 "윤 대통령 가족 비리가 많다는 것을 모두가 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를 겨냥해 "용산 이전부터 시작해서 친인척 비리를 감시하는 특별감찰관제 폐지에 이르기까지 독주로 일관하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정부를 견제할 힘을 민주당에 달라"고 호소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