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국회사진기자단 자료 사진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국회사진기자단 자료 사진

드라마틱한 역전극으로 선거에서 승리한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가 동수인 도의회 의석 상황과 열세인 기초자치단체장 수 등 불리한 정치지형을 헤쳐 나가려고 제시할 ‘협치 모델’에 이목이 쏠린다.

 정치적으로는 최근 두 번의 전국 선거에서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의 기득권 탈피와 개혁 필요성을 언급하며 당내 입지를 넓히려는 광폭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김 당선자는 지난 3일 당선자 신분으로 사실상의 첫 행보로 남양주시 소재 다산 정약용 선생 생가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김 당선자는 "당의 개혁과 변화, 대한민국 정치 변화를 이룰 씨앗으로의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협치’ 키워드를 언급했다. 그는 "도민을 위한 일이라면 여야·진영 논리를 떠나 ‘협치’하고 손 내밀고, 의견이 맞지 않으면 설득하고 협력하겠다"며 "이 같은 모습은 중앙정치에도 큰 시사점을 던지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김 당선자가 당선 직후 바로 ‘협치’를 언급한 데는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민주당 소속으로 광역자치단체장에 당선됐음에도 향후 정국이 녹록지 않다는 점이 고려됐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당장 도정 견제 기관인 도의회는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각 78석을 차지해 동수를 이루면서 여야 양분 구도가 형성됐다. 김 당선자의 정책공약을 실행하려면 관련 조례 입법·예산편성 등이 뒷받침돼야 하는 상황으로, 조례·예산안 등 각종 안건 심의권을 쥔 도의회 권한을 감안하면 무엇보다 야당과의 관계 설정이 중요한 대목이다.

 여기에 교통·주택문제 등 도내 전역에 얽힌 굵직한 현안들을 해결하려면 시·군의 협조가 관건이지만 ‘국민의힘 22명, 민주당 9명’으로 재편된 불리한 도내 기초자치단체장 구도 속에서 얼마나 협치의 성과를 이뤄 내느냐도 과제다.

 같은 맥락에서 김 당선자는 7일 이례적으로 국민의힘 경기도당을 방문해 선거기간 동안의 수고를 격려하는 한편, 도정 발전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김 당선자가 오랜 공직생활을 통해 불리한 정치 여건을 헤쳐 나간 전례가 있기에 당선 직후 바로 국민의힘에 손을 내미는 모습으로 ‘협치’를 제시하면서 경기도정의 안정을 꾀하려는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반면 지방선거 패배 이후 내홍이 확산되는 민주당 내 상황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으면서 개혁의 필요성을 주문했다.

 그는 3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이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각오를 해야 한다"며 "다수당을 차지하면서 정책에 대한 협치나 토론이 부족한 듯싶다"고 작심 비판했다.

 김 당선자는 "제가 (민주당 내) 정치교체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이다.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없애는 등 대선기간 이재명 후보와 합의한 내용, 그런 얘기를 다루는 데 역할을 하겠다"고 당내 혁신에 대한 역할론을 부각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