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임기를 시작하는 제11대 경기도의회가 여야 동수로 구성되면서 원 구성의 첫 단추 격인 의장 선출을 둘러싼 물밑 신경전이 일찌감치 시작됐다.

8일 도의회에 따르면 6·1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전체 156석의 11대 도의회는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이 각기 78석씩 양분해 구성된다.

의장은 통상 다수당이 맡지만 11대 도의회는 양당이 동수를 형성하면서 도의회 수장인 의장직을 어느 당이 가져가게 될지를 두고 여야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현재 도의회 회의 규칙은 의장은 무기명 투표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로 당선되는데,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2차 투표와 결선 투표까지 이어지게 된다.

결선 투표에서도 득표수가 동수로 나온다면 ‘연장자’가 당선되도록 규정했는데, 11대 도의회가 개원하기 이전인 현 10대 도의회 다수당인 민주당 내부에서는 ‘연장자’ 당선 조항을 ‘다선 의원’으로 수정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민주당에서는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염종현(부천1)의원과 김진경(시흥3)당선자가 4선 반열에 올라 선수에서는 국민의힘에 앞섰다.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3선의 김규창(여주2)의원을 차기 의장 후보로 낙점한 상태로, 김 의원이 1955년생이어서 민주당 의장 후보군들에 비해 연배가 높다. 이에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회의 규칙을 개정해 현 연장자 당선 조항을 선수 우선으로 변경할 경우 11대 도의회 첫 회기부터 ‘등원 거부’에 나서겠다는 태세다.

다만, 도의회 양당은 이 같은 신경전이 갈등으로 격화되는 상황을 우려해 여야가 전·후반기 의장직을 나눠 맡는 타협안을 두고 최대한 원만하게 협상하겠다는 방침이다.

도의회 민주당 박근철(의왕1)대표의원은 "양당 동수를 만든 도민들의 뜻에 맞게 좋은 모습을 보여드려야 한다"며 "최대한 양당 합의를 통해 의장 선출 문제가 해결되도록 10대 임기 내에서 큰 틀의 조율을 해 두려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규창 의원도 "서로 협의하고 협치해야 맞다. 도민들이 도의회를 양당 수평 구조로 만들어 놨는데 그 의미를 따라야 한다"며 "조만간 충분히 합의를 할 만한 문제라고 본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