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북 도발 관련 국가안보 점검 제2차 당·정·대 협의회’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이종섭 국방부 장관 등 참석자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8일 "더 이상 북한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니지 않을 것이다. 강력한 한미 동맹, 국제사회와 공조를 바탕으로 도발에는 강력히 대응하되, 인도주의적인 지원과 대화는 지속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대북 기조"라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북한 도발 관련 국가안보 점검’을 위한 ‘당·정·대’ 협의회에서 "북한이 올해 들어서만 18차례나 미사일을 발사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제7차 핵실험을 단행할 가능성도 포착되고 있다. 북한의 무력도발은 물론이거니와 핵실험은 그야말로 북한 주민의 목숨을 건 무모한 도박이다. 분명히 경고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이 도발로 얻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 도발에는 국제 사회의 강력한 제재와 응징이 따를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정권에서는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해도 미사일이라고 부르지 못했다. 미상발사체라는 해괴한 말로 북한을 비호하기에 급급하다는 비판을 받았다"며 "하지만 이번에 우리 군은 당당히 대응했다. 한미가 연합해 북한의 대응 미사일을 발사하고 스텔스전투기 등을 동원해 공중 무력시위를 하는 등 도발의 위험성을 엄중 경고했다"고 말했다.

한기호 사무총장은 "원래는 북한이 도발했을 때 국회 국방위를 열어야 하는데 상임위가 부재해 부득이 이런 자리를 만들었다"며 "지난 정부가 국민의 눈을 가리고 현혹했던 종전선언과 ‘가짜 평화쇼’를 걷어내고 흐트러진 전열을 바로 세울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 사무총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지하는 실질적인 안보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밝힌 뒤,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했던 ‘국방개혁 2.0’의 백지화, 전력증강 계획 전면 재검토, 한미일 군사협력 관계 강화 재검토 등을 거론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대통령 집무실 변화로 그간 사용했던 ‘당정청협의회’ 라는 명칭 대신 ‘당정대협의회’라는 임시 명칭이 사용됐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