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민선 8기 인천시장직 인수위원회 구성에 발 맞춰 주요 현안 공유와 운영 지원 등 신임 시장체제의 안정적 출범을 돕는다. 8일 시의 ‘민선 8기 출범에 따른 인천시장직 인계·인수 준비계획’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7월 유정복 당선자 취임 전까지 시는 ▶인수지원단 구성·운영 ▶당선자 업무파악과 시책 구상 지원 ▶이·취임식 행사 준비 ▶사무 인계·인수서 작성 등 각종 지원에 나선다.

시의 이번 지원은 민선 8기 시정부가 주요 업무와 현안을 정확히 파악해 시책을 구상하도록 하고, 정확한 사무 인계·인수를 통해 행정의 계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목적을 둔다. 시장직 인계·인수 지원은 지난 2월 시가 새로 제정한 ‘인천시장직 인수위원회 운영에 관한 조례’ 등을 근거로 한다.

인수지원단은 민선 8기 출범 시점까지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유 당선자 측과의 연락체계를 구축해 민선 8기 시정 목표와 역점 시책 등을 확정하는 한편, 이를 위한 각종 현황 요청자료 제공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담당한다. 인수지원단은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정책기획관실, 평가담당관실, 총무과, 인사과, 감사관실 등이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이와 함께 시는 민선 8기 시장직 인수위에 사무실과 기본적인 집기, 물품, 차량 등도 지원한다. 이전까지는 법적 근거가 없어 시 차원에서 재정 지원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지난 1월 지방자치법 개정과 지난 2월 시 조례 제정을 계기로 업무추진비를 제외한 각종 지원이 가능해졌다. 인수위에 참석한 자문위원과 사무직원에 대한 수당도 시 차원에서 지급된다.

다만 관련 조례가 올해 예산 편성 이후 제정·시행돼 관련 예산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라 시는 예비비를 활용해 인수위의 효율적 운영을 돕는다는 입장이다. 또 인수위가 시 소속 직원의 파견근무를 요청할 경우 등 추가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인수위 지원을 위한 준비가 한창으로, 아직 관련 비용을 정확히 추산하지는 못했다"며 "다만 타 광역지자체장 인수위 운영비가 1억 원 정도로 알려진 만큼, 인천도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