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가 ‘경제 비상령’을 발동, 비상경제대응 TF를 구축하고 대응체제 가동에 나섰다.

치솟는 소비자 물가 상승률과 세계적 금리인상 여파 등으로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등 경제적 위기가 고조되면서 민생경제를 위한 긴급대응이 필요하다는 김 당선자의 조치다.

도지사직 인수위원회는 비상경제대응 TF를 구축, 17일 오후 2시 인수위가 설치된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첫 경기도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연다.

경제부총리 출신인 김 당선자가 직접 지휘봉을 잡은 ‘비상경제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비상경제대응 TF(인수위)와 비상경제대책본부(경기도)의 협업 체계로 운영된다.

비상경제대책본부장은 오병권 경기지사 권한대행이 맡고, 운영 총괄은 류광열 도 경제실장이 담당한다.

비상경제대책본부는 도 경제실과 환경·농정해양·공정국이 참여하는 ▶경제·고용대책반 ▶소상공·자영업 대책반 ▶기업대책반 ▶물가대책반 등 4개 반으로 구성됐다.

경기연구원과 한국은행,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 도내 경제 관련 산하 공공기관과 유관기관도 참여한다.

TF는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인한 도내 지역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활동에 나선다.

원유·원자재 등의 가격 급등, 원화가치 급락, 금리 상승 등에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과 중소기업, 취업계층 등에 대한 적지 지원의 ‘최우선 과제’다.

TF는 공급 확충이나 물류 개선, 자금 지원, 부담 경감, 민관협력 강화 등 가능한 모든 정책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인수위 최우선 과제인 ‘민생’을 제대로 챙기기 위해 하루라도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김 당선자의 의지에 따라 비상대응 체계가 구축됐다"며 "경제위기로 극심한 타격을 입을 계층을 위해 다양한 조치를 강구해 주저 없이 시행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수위는 활동기관 중 포괄적 민생안정 대책을 담은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