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가 17일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2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가 17일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2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소비자 물가 상승률과 세계적 금리인상 여파 등 경제 위기에 대한 우려감이 커지는 가운데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가 취임 전 인수위원회 단계에서라도 경기도와 협조해 선제적 민생경제 대책 시행에 나설 채비다.

김 당선자는 17일 인수위 내 ‘비상경제대응 TF’를 구축, 경기도와 첫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었다. 

인수위의 비상경제 대응 체계는 경제부총리 출신인 김 당선자가 직접 지휘봉을 잡은 ‘비상경제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비상경제대응 TF(인수위)와 비상경제대책본부(경기도) 간 협업으로 운영된다.

김 당선자는 이 자리에서 국내외적 경제 위기 상황을 설명하며, 민생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선제적 조치 시행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도지사 취임 전이라도 필요한 조치들이 곧바로 이뤄지도록 행정1부지사를 중심으로 조치해달라"라며 "인수위도 인수위원장을 주축으로 민생경제와 관련한 부분 공약을 최우선으로 정리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취임 즉시 민생경제 분야 정책에 투입될 도 추가경정예산 편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당선자는 "예산이 마련되지 않은 부분이 있을텐데 추경 편성 준비하는 과정에서 민생과 취약계층 대책이 철저하게 진행되도록 추경을 미리 준비해달라"고 경기도에 주문했다.

아울러 중앙정부에도 대통령 주재의 비상경제대책회의 구성, 시·도지사의 참여를 촉구했다.

그는 "부총리 경험에서 볼 때 지금 상황은 상당히 비상한 시국"이라며 "비상대책회의를 구성해 이와 같은 회의에 시·도지사가 함께 참여하게 해달라. 2008년 국제금융위기를 극복한 이유도 리더십과 체제였다"고 강조했다.

김 당선자는 지난 16일 성남 판교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 발표 회의’ 등과 관련해서는 다소 아쉬움을 표했다.

그는 "어제 발표한 경제운영방향을 보면 나름 고심했겠으나 취약계층과 양극화 문제 대책에서 미흡한 부분이 있다"며 "이와 같은 비상시국은 여야를 가릴 때가 아니다. 여·야·정 경제위기대응협의체를 만들어 당을 넘어 다 함께 위기에 대응할 체제를 갖춰주시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