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 도지사직 인수위원회가 경기도민의 뜻이 최대한 경기도정에 반영되도록 주요 정책 공약에 대한 도민 여론조사를 진행한다. 도지사직 인수위 차원에서 정책 공약에 대한 도민 의견을 직접 수렴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22일 인수위에 따르면 오는 27일까지 공식 홈페이지(https://www.gg.go.kr/8th-gginsu/main.do)를 통해 정책 공약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다.

여론조사는 ‘도민 삶을 바꾸는 공약’, ‘도민 생활을 바꾸는 공약’ 등 2개 항목으로 나뉘어 ▶가장 관심이 가는 공약 ▶실현된다면 가장 기대가 되는 공약 ▶가장 우선 추진돼야 하는 공약 등을 꼽는 방식이다.

‘도민 삶을 바꾸는 공약’에는 ▶성남 서울공항·수원 군공항 통합 이전을 통한 경기국제공항 건설 ▶1기 신도시 재건축·리모델링 특별법 추진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설치 ▶반값주택 공급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 및 신설 ▶신중년 재취업기술교육 제공과 50플러스 재단 설립 등 6개 공약이 설문대상에 올랐다.

‘도민 생활을 바꾸는 공약’으로는 ▶택시환승제 실시·심야버스 확대·시내버스 요금 인하·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등 교통생활복지 4대 프로젝트 ▶18세 이상 누구나 학비 없이 배우는 디지털 스타트업 창업 사관학교 설립 ▶경기지역화폐 10% 상시 할인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전면 확대 ▶미끄럼 방지 패드 등 어르신 안심 하우징 사업 ▶등하교길 교통봉사 공익일자리로 대체 등이 포함됐다.

인수위는 여론조사를 거쳐 도민 관심가 기대가 높게 나타난 공약들을 중심으로 이행계획을 마련해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여론조사는 인수위 홈페이지(https://www.gg.go.kr/8th-gginsu/main.do)에서 ‘관심 정책 투표하기’ 또는 상단에 있는 ‘투표하기’, ‘관심정책’을 누르면 면 참여 가능하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