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청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 제공

다음 달 취임 이전부터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를 통해 잠재된 경제위기를 헤쳐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가 경기도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4차 산업혁명, AI 등의 산업을 총괄하는 관련 조직을 운영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민선8기에서는 현 경기도청 경제실 내 하부 조직으로 존재하는 미래성장정책관을 도지사 직속의 국(局) 단위 독자적인 조직으로 분리하는 방안이 논의 중이다.

22일 경기지사직 인수위원회 등에 따르면 인수위 경제분과는 최근 진행 중인 도의 업무보고 등을 통해 현 경제실 내 조직인 미래성장정책관을 별도의 국으로 독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알려졌다.

해당 안은 김 당선자가 출마선언에서부터 경기도를 혁신해 대한민국의 변화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듯이 꾸준히 강조했던 사안인데, 7월 민선8기 경기도 출범 이후 이뤄지는 첫 번째 조직 개편을 통해 미래 성장만을 전문적으로 추진하는 별도 조직을 갖춰 도의 미래 성장 동력을 본격적으로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김 당선자는 선거 과정에서 경기도의 5대 혁신전략을 발표하면서 반도체·미래차·바이오산업을 도의 3대 글로벌 첨단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평택~화성~기흥~용인~이천으로 이어지는 반도체클러스터를 세계적 수준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판교~안산의 AI 생태계와 광명·시흥테크노밸리를 자율주행과 미래차의 거점으로 만들고 고양~파주, 광교~군포~화성을 연계한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산·학·연·병원 공동 연구 혁신플랫폼 구축, 반도체·AI·클라우드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도내 대학 계약학과 적극 유치 등을 약속했다.

특히 도지사 직속으로 혁신성장지원단을 설치하고 혁신클러스터 특별회계를 조성해 첨단산업 일자리의 대거 창출로 연계하겠다는 복안도 제시해 미래성장정책관 부서 독립 추진의 단초로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현 도청 미래성장정책관 조직에는 ▶미래산업과 ▶과학기술과 ▶데이터정책과 ▶창업지원과 등 4개 과(科)가 있는데, 별도의 국으로 조직이 재정비되면 산업별 부서도 추가되리라 전망된다.

김 당선자가 선거공약으로 AI, 빅데이터, 바이오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제시했고, ICT·바이오·로봇 등 경기도의 우수한 산업 기반을 활용해 블루오션인 우주 융·복합 R&D에 투자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던 만큼 이들 분야를 포괄하는 부서가 추가되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인수위 관계자는 "경기도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정책을 강화하고자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는 상황"이라며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서는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