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장직 인수위원회가 신청사 건립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24일 인수위에 따르면 김수삼 인수위원장 등 인수위원들은 지난 23일 오후 덕양구 주교동 일대 신청사 부지를 방문해 상황점검<사진>에 나선 가운데 관련 예산의 재정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새롭게 마련될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 같이 요청했다.

현장에서 김 인수위원장은 "현재 신청사 건립비 전액을 시비로 투입하는 계획은 문제가 있다"며 "해당 부지를 상업용지 등으로 복합개발해 신청사 건립예산을  충당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정은 "시 집행부가 인수위에 감리 입찰을 중지하겠다고 알려왔으나 그대로 집행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인수위는 신청사 건립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입장이기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신청사 건립 프로세스를 정식으로 중지할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살펴보면, 신청사 건립사업은 민선 7기 이재준 시장의 대표 공약으로 2019년부터 본격 추진된 가운데 지난 2020년 5월 주교 제1공영주차장이 건립 부지로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이어 신청사 건립기금 500억 원을 적립하고 7만3천96㎡ 부지에 총사업비 2천950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8층 규모로 2023년 5월 착공, 2025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GB(개발제한구역)해제 및 국제설계 공모 등을 거쳐 사업 추진을 본격화했다.

하지만 시는 당초 신청사 부지선정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만든 부지선정위원회가 결정한 시유지 제1공영주차장 사업부지를 유보지로 두고 연접 부지를 추가 매입한 곳에 신청사를 짓기로 했다.

또 시가 당초 건축 연면적을 8만 4천㎡로 계획했지만 행정안전부는 산하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을 통해 실시한 타당성 조사에서 그 규모를 1만㎡ 상당 축소한 7만3천946㎡로 결정했다. 

여기에 주민개방공간 2곳을 만들고 유보지는 ‘고양선 환승센터’로 사용할 계획을 세우면서 신청사 건립 총사업비는 당초 2천500억 원 보다 450억 원이 늘었난 2천950억 원 규모로 증가했다.

이에 대해 시의 책임 있는 한 관계자는 "우리 시는 신청사 건립사업에 투입될 관련 예산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건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만큼 인수위의 관련 요구를 적극 검토해 당선인이 취임한 뒤, 실질적인 지침을 받아 뚜렷한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당선자는 지난 8일 시청 문예회관에서 가진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 "신청사 건립사업 예산이 2천950억 원 규모인데, 최소 3년 정도의 공사기간에 따르는 물가상승률 반영하면 예산이 무려 3천700여억 원까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며 "이 예산을 우리 시 자체예산으로만 부담하기에는 형편이 여의치 않기 때문에 예산 부담이 없는 방향으로 전면 재검토에 나설 방침이다"고 밝힌 바 있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