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군공항 이전을 주도하는 주체가 바뀔 전망이다. 경기도가 사령탑을 맡아 군공항 이전과 경기국제공항 건립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추진도 군공항 이전과 이전지역 혜택 논의를 병행하는 형태에서 군공항 이전을 구체화·가시화한 뒤 이전지역 혜택을 논의하는 순차 방식으로 변경될 전망이다.

4일 기호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지사직 인수위 국제공항건립TF, 수원특례시장직 인수위 군공항이전TF는 지난달 말 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방식을 논의하고 각 당선자에게 전달했다.

두 TF는 경기남부지역 국제공항 건설을 비롯한 군공항 이전에 관한 제반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 수원시 TF는 ▶군공항 이전 전담조직 신설 ▶수원시와 화성시 사이의 컨트롤타워 역할 ▶경기도 주도 하에 양해각서 체결 등을 건의했고, 도 TF는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위원회 신설도 제안됐다. 위원회는 도를 중심으로 수원과 화성시 관계자, 전문가, 시민 등으로 꾸려진다.

수원시 TF 관계자는 "도가 주축이 돼 군공항 이전과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주도하면 지자체 간 상생과 경제적 효과를 높이게 된다"며 "인천 경제특구와 같이 수원 군공항과 이전지역을 경제자유구역으로 묶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도 TF의 방향도 궤를 같이한다. 수원시가 아닌 경기도가 주체가 돼 협력과 조율을 하고, 국토교통부 공항개발종합계획에 포함된 국제공항 추진을 구체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도 TF 관계자는 "그동안 수원시가 주도적으로 군공항 이전을 추진하다 보니 지자체 간 갈등이 오히려 더 커진 경향이 있다"며 "도가 전반적인 주도를 해야 지자체 간 조율과 중앙부처와의 협의가 보다 원활해지리라 본다"고 했다.

또 "사업을 먼저 구체화·가시화시킨 뒤 이전지역의 지원 혜택을 논의하는 일이 순리"라며 "(그래야) 도가 별도로 이전지역에 지원할 방안도 찾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는 정명근 화성시장이 당선자 시절 밝힌 입장과도 일맥상통한다. 당시 정 당선자는 "군공항 이전은 절대 반대한다"면서도 "정부가 국제공항을 짓겠다는 발표가 확실하게 나오면 화성시 유치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경기국제공항 건립 전담조직 규모는 과(課) 단위의 16명으로 구성된 경북통합신공항추진단보다 클 가능성이 높다.

도 TF 관계자는 "이미 국(局) 단위 조직을 가진 지자체나 국방부 등과 원활하게 협력하려면 도에 국 단위의 전담조직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도지사가 리더십을 갖고 이끌어야 군공항 이전, 국제공항 건립 사업이 보다 속도를 내게 된다"고 부연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