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대 경기도의회 개원을 앞둔 4일 오후 수원특례시 영통구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도의회 사무처 직원들이 당선인 152명의 명패를 정리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11대 경기도의회 개원을 앞둔 4일 오후 수원특례시 영통구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도의회 사무처 직원들이 당선인 152명의 명패를 정리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78 대 78’ 여야 동수로 꾸려진 제11대 경기도의회가 개원을 목전에 두고서도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양당 간 전반기 원 구성 협상이 공전을 거듭한다.

전반기 의장직을 서로 차지하겠다며 양당 간 양보 없는 논의만 반복되면서 민선8기 경기도정이 첫 발걸음을 떼지 못할까 우려된다.

10일 도의회에 따르면 양당은 대표의원을 중심으로 전반기 의장 선거, 상임위원회 배분 문제 등을 포함한 원 구성 막판 협상을 주말에도 이어갔으나 이렇다 할 접점을 찾지 못했다. 가장 큰 쟁점은 전반기 의장을 어느 당이 맡을지다. 민주당에서는 전반기 의장은 민주당, 후반기는 국민의힘이 나눠 맡는 합의안 도출을 원한다. 국민의힘은 이 같은 사전 합의보다 양당 모두 후보를 올려 본회의 투표를 통해 선출하자는 입장으로 맞선다.

도의회 회의규칙에 따르면 본회의 의장선거에서 득표수가 같을 경우 연장자가 당선되는데, 국민의힘 의장 후보인 김규창(67) 의원이 민주당 의장 후보인 염종현(62) 의원보다 연장자이기에 국민의힘은 양당 간 사전 합의 없이 본회의 투표로 선출이 이뤄질 경우 유리한 상황이다.

상임위원회 위원장 배분도 관건으로, 현재 양당이 모두 ‘눈독’을 들이는 상임위는 운영위원회와 교육행정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경제노동위원회 등이다. 민주당은 양당 간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점을 감안해 전반기 의장을 맡지 않는 당이 견제 차원에서 운영위원회를 포함한 소위 ‘인기 상임위’의 선택권을 갖는 방안도 제시한 상태다.

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은 "국민의힘은 선거를 통해 의장과 상임위원회를 독식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양당이 협치하라는 도민의 준엄한 명령에 따라 대승적 결단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은 "정당한 절차와 선거를 통한 (의장·상임위원회) 배분이 무슨 문제인가"라며 "무리한 요구로 원 구성을 지연시켜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고 반박했다.

이처럼 양당의 협상 실타래가 풀리지 못한 채 12일 시작되는 11대 의회 첫 임시회가 ‘개점 휴업’에 들어가게 된다면 그 부담은 취임 후 첫 ‘민생경제 추경’을 앞둔 김동연 경기지사에게까지 넘겨질 전망이다. 도가 1조3천여억 원 규모로 마련한 올 첫 추경안 심의 지연이 불가피해지는 데다 ‘양당 합의’가 전제된 경제부지사 설치 등 조직개편 문제도 향방이 요원해진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