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1기 신도시인 산본신도시 전경<군포시 제공>
수도권 1기 신도시인 산본신도시 전경<군포시 제공>

김동연 경기지사가 취임 이전부터 즉각적인 추진을 약속했던 1기 신도시를 재정비하고자 경기도가 해당 기초단체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하는 등 박차를 가한다.

10일 도에 따르면 조만간 1기 신도시 재정비 TF를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하고자 도청 내 관련 부서와 1기 신도시가 위치한 기초단체에 TF 참여를 위한 공문을 발송했다.

이번에 문을 여는 1기 신도시 재정비 TF에는 도 도시주택실 내 도시재생과, 도시정책과, 신도시기획과, 주택정책과, 공동주택과 등 5개 과가 합류해 각 분야별 정책을 취합한다.

또 분당·평촌·중동·일산·산본 등 1기 신도시가 위치한 성남·안양·부천·고양·군포시가 참여해 도와 해당 지역의 1기 신도시 현황과 향후 정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들 5개 지역에서는 시장들이 지방선거 기간 동안 각기 제안했던 재정비 공약이 있기에 이들 공약과 도 차원에서의 추진 계획을 하나로 묶는 과정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다.

이 밖에 경기연구원이 정책 연구 차원에서 합류하며, 실행기관 성격인 경기주택도시공사(GH)도 동참해 향후 실행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게 된다.

도는 김동연 지사의 임기가 지난 1일 시작됨에 따라 이번 TF 첫 회의를 계기로 노후화된 1기 신도시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재정비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김 지사 임기 내에 성과로 이어지도록 할 방침이다.

지난달 운영됐던 민선8기 경기지사직 인수위원회가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김 지사의 공약에 대해 정리 작업을 진행 중으로, 오는 20일께 도에 최종적으로 전달되는 공약사항을 통해 향후 4년간 도 차원에서 진행되는 1기 신도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세부 사업들이 도출되리라 보인다.

도는 1기 신도시 재정비가 도 차원의 공약 사안이기도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의 공통적인 공약이라는 점을 감안, 국토교통부와 공동 목표를 달성하고자 소통채널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도 병행한다. 국토부는 이미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민간합동 전담조직(TF)이 구성된 상태여서 역할 분담과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려면 정부와 경기도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이 요구된다.

앞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도 지난달 진행된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지자체와 정부, 주민들의 의견이 총정리돼 이를 반영한 마스터플랜이 세워지고 이를 바탕으로 ‘1기 신도시 재정비 특별법’ 등 입법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도 관계자는 "김동연 지사는 물론 해당 지역 주민들도 1기 신도시 재정비에 대해 속도감 있는 정책 실현을 원하는 상황"이라며 "국회에서 앞으로 논의될 1기 신도시 특별법에 지자체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