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농협과 경기팜스테이협의회는 여름휴가와 방학시즌을 맞아 가족들이 함께 농촌에서 여러 체험 프로그램과 여행을 즐길 만한 경기지역 팜스테이마을을 소개했다.

도에는 14개 시·군에서 42개 팜스테이마을이 운영 중이다. 여름휴가철을 맞아 가족들과 함께 자연을 느끼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만한 농촌마을로의 여행을 추천한다.

# 가평 초롱이둥지마을과 아홉마지기마을

초롱이둥지마을(가평군 설악면 묵안로 906)은 가평군에서도 울창한 원시림과 자연생태계가 잘 보전된 청정자연의 건강마을이다.

가평 초롱이둥지마을과 아홉마지기마을
가평 초롱이둥지마을과 아홉마지기마을

유·무형의 산림과 농촌자원을 바탕으로 생태 체험, 농사 체험, 공예 체험, 먹거리 체험 등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운영한다.

봄철 운영 프로그램은 쑥개떡 만들기, 백도라지 장아찌 만들기 등이다. 여름에는 감자, 목이버섯 수확하기가 있다. 가을에는 백도라지 수확, 막걸리 만들기가 대표적 프로그램이다. 겨울에는 손만두 빚기 등 계절별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막걸리 만들기·막걸리 증류 체험은 비대면으로도 가능하다. (대표 강병옥, ☎031-584-9959)

아홉마지기마을(가평군 가평읍 용추로 238)은 승안리에 위치한 곳으로 연인산 용추계곡의 둘레길 체험과 아름드리 잣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를 느끼며 힐링이 가능한 곳이다.

현재 운영 중인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봄-숲미술체험, 통강정 만들기 ▶여름-박쥐란플랜테리어, 잣나무숲힐링, 천연염색 체험 ▶가을-사과 수확, 조롱박공예, 우드버닝 목공예 ▶겨울-짚공예, 꽃식초 만들기 등이 있다. (대표 한인수, ☎031-582-3115)

# 양평 그린토피아마을

그린토피아마을(양평군 양서면 용진길19번길 2의 6)은 친환경 선도마을로 지정됐으며, 맛있는 과일은 물론 친환경으로 재배한 각종 농산물을 수확한다. 농촌교육농장, 식생활 우수 체험공간, 경기도교육청 8대 분야 체험처, 경기청소년녹색체험학습장,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등으로 지정됐다.

양평 그린토피아마을
양평 그린토피아마을

이용 가능한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봄-화분 만들기, 허브찹쌀화전 만들기, 손수건 염색 ▶여름-6~7월 제철과일 수확과 잼 만들기, 집라인 놀이 ▶가을-밤·사과·복숭아 등 수확 체험, 화전 만들기 ▶겨울-달고나 만들기, 과일잼 만들기 등이 있다. (대표 정경섭, ☎031-774-4929)

# 여주 주록마을

주록마을(여주시 금사면 금품2로 485)은 원적산 북쪽 자락에 위치해 아름다운 산세와 맑은 물이 사시사철 흐르는 아름다운 마을이다. 가족들이 모여 즐기게끔 피크닉존에서 바비큐 체험과 황토민박, 농가카페 등을 운영 중이다.

여주 주록마을
여주 주록마을

▶봄-딸기 수확 체험, 봄나물 따기 ▶여름-감자·참외 수확 체험, 계곡 물놀이 ▶가을-고구마·밤 수확, 숲 체험 ▶겨울-연날리기, 팽이 만들기, 썰매타기 체험 등이 방문객을 기다린다. 또 연중 프로그램으로 목공 체험, 제빵 체험, 송사리 잡기 등이 마련됐다. (대표 이응제, ☎031-884-6554)

# 연천 새둥지마을과 푸르내마을

새둥지마을(연천군 백학면 노아로 491번길86)은 철새들의 아늑한 둥지 역할을 한다 해 새둔지라는 지명에서 새둥지마을이라는 명칭으로 바뀌게 됐다. 

연천 새둥지마을과 푸르내마을
연천 새둥지마을과 푸르내마을

주요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봄-쑥개떡 만들기, 천연염색 체험, 딸기 수확 ▶여름-오이소박이·깻잎김치 담그기, 감자·옥수수 수확 ▶가을-벼 베기 체험, 고구마·사과 수확 ▶겨울-율무 막장 담그기, 김장김치 담그기 체험 등이 있다. (대표 김탁순, ☎031-835-7345)

푸르내마을(연천군 청산면 청연로 30의 62)은 동쪽에는 종현산, 북쪽에는 한탄강 상류 아우라지강이 굽이쳐 흐르고 벌판에는 청정지역의 농산물이 풍요롭게 자라는 곳이다. 

포근하고 소박한 시골 인심을 그대로 간직한 전원마을로서 풍화된 토양에서 자란 특별하고 맛도 뛰어난 이곳 농산물을 활용해 청정 시골 먹거리를 제공한다.

▶봄-모심기, 보리빵·인삼고추장·쑥개떡 만들기 ▶여름-오이피클·오이손세정제·오이미스트 만들기, 물놀이 ▶가을-벼 베기, 고구마·땅콩 수확, 피자 만들기, 김장 체험 ▶겨울-연날리기, 눈썰매, 보리빵 만들기 등을 체험한다. (대표 김선기, ☎031-833-5299)

# 용인 학일마을

학일마을(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학일로 117의 1)은 평화롭고 한적한 도심 속 시골마을이다.

용인 학일마을
용인 학일마을

이곳의 체험 프로그램은 ▶봄-손모내기, 땅콩·감자 파종 ▶여름-감자·옥수수 수확, 봉숭아 물들이기 ▶가을-벼 베기, 새끼 꼬기, 고구마 수확 ▶겨울-메주 만들기, 전통장 담그기 등이 있다. 제철나물 비빔밥과 청국장, 닭볶음탕 등도 즐길 만하다. (대표 김시연, ☎031-334-7991)

# 이천 부래미마을과 서경들마을

부래미마을(이천시 율면 금율로 640번길 177)은 부자 부(富), 올 래(來), 아름다울 미(美)해서 ‘마을에 오시는 모든 분들이 부자되시고 아름다워지셨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은 마을이다. 이곳에서는 ▶봄-딸기·감자 수확 ▶여름-포도 수확 ▶가을-고구마 수확 ▶겨울-귤 수확을 체험한다. 연중 천연염색, 도자기 만들기, 다육이 체험 등이 가능하다. 

이천 부래미마을과 서경들마을
이천 부래미마을과 서경들마을

현재 부래미마을은 20인 이상 단체 가족체험객들을 대상으로 도자기 만들기, 소뚝또랑길 탐방, 티셔츠 천연염색, 쌀찐빵 만들기를 모두 경험하는 일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대표 이기열, ☎031-643-0817)

서경들마을(이천시 모가면 서경리 327의 7)은 임금님 수라상에 올려졌던 쌀이 생산되는 고장으로 시골의 고즈넉함이 가득한 대표적인 웰촌 체험터로서 아름다운 마옥산 계곡과 숲길이 있고, 시골 향기와 생명이 가득한 논과 밭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마을이다.  

슬로푸드 만들기 체험(두부·메주·된장·청국장·전통주·인절미·다식 등)을 통해 건강한 우리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기고 하고, 슬로시티 문화 체험(숲생태 치유 프로그램, 염색, 도자기 만들기, 농산물 수확 체험, 열기구 체험, 족욕 힐링 체험 등)을 통해 도시민들에게 다양한 농촌 체험을 제공한다.

계절별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봄-그린테라피(반려나무 심기, 허브 키우기), 허브스머지 스틱 만들기, 미꾸라지 체험 ▶여름-족욕 힐링 체험, 감자 수확 ▶가을-벼·콩 수확 체험 ▶겨울-김장 체험, 군고구마 먹기 등이 있다. (대표 송성재, ☎031-634-1089)

# 포천 교동장독대마을

교동장독대마을(포천시 관인면 신교동로 148의 11)은 전국 최초(1999년)의 팜스테이마을로 한탄강, 지장산 등 수려한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룬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옛날에 용이 승천했다고 해서 교동마을이라고 하고, 도롱뇽이 살아 도룡골이라고도 한다.

포천 교동장독대마을
포천 교동장독대마을

이곳에는 다목적체험관, 실습교육장, 누에체험장, 멀베리(오디)카페 등이 조성됐으며, 누에 관찰교육과 함께 자연경관을 즐기며 뽕잎을 활용한 차를 맛보는 힐링 체험도 가능하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봄-장 담그기, 오디 수확, 누에 체험 ▶여름-계곡 물놀이, 오감만족 삼시세끼, 한탄강 래프팅 ▶가을-제철 농산물 수확, 한탄강 지질공원 투어 ▶겨울-오디강정 만들기, 김장 체험 등이 있다. 연중으로는 고추장 만들기, 우리쌀 클레이, 쿠키 클레이, 오감만족 삼시세끼 등을 제공한다. (대표 이수인, ☎031-534-5211)

  백창현 기자 b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