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구성을 둘러싼 여야 간 이견 속에 개원과 동시에 ‘개점 휴업’ 상태에 놓인 제11대 경기도의회를 두고 경기도 시민단체가 "타협과 소통의 정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제정의실천연합경기도협의회는 20일 성명서를 내고 "도민 민생을 챙겨야 할 도의원들이 당리당략에 빠져 도민들에 피해를 준다"며 "도의원 156명 행태를 개탄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고 비난했다.

경기경실련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의석수가 각각 78석으로 확정되면서 여야 간 팽팽한 기싸움은 예견됐으나 경쟁보다 중요한 점은 그 같은 상황을 풀어가는 과정"이라며 "그러나 양당은 아무 의미 없는 극단 대립만을 지속하고, 서로 자신들의 요구를 앞세우지만 왜 필요하고,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득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야 모두 책임 있는 자세로 대화와 타협의 노력은 제대로 하지 않는 상황에서 결국 피해를 보는 쪽은 도민들"이라며 "도의회에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민생 현안들이 산적한데도 파행으로 처리되지 않는다"고 했다.

경기경실련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조금씩 일상을 회복하려 하는데도 오히려 도의회가 발목을 잡는 형국"이라며 "도의회 파행의 피해자는 도민, 특히 가난하고 힘 없는 서민들"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양당은 무책임한 태도를 내려놓고 원구성 협상에 성실히 임하기를 바란다"며 "7월 도의회 회기가 모두 종료되기 전에 타협과 소통의 정치로 원구성 합의 소식이 들리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11대 도의회는 도의회 민주당·국민의힘의 원구성 갈등 속에 개원일인 지난 12일 첫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연 뒤로 아무런 의정활동을 진행하지 못한 채 파행 상태를 지속한다.

그럼에도 도 소속 공무원 보수 지급일인 이날 156명 도의원 모두에게 각각 첫 의정비 554만9천여 원이 지급됐다.

의정비는 매월 지급되며 의정활동비 150만 원과 월정수당 404만9천여 원으로 구성됐으며, 도의회 의정비는 전국 17개 광역의회 중 가장 많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