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고령화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추진전략과 영역별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시는 이번 실행계획을 기반으로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인증 절차를 밟는다.

20일 시에 따르면 시사회서비스원과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를 통해 ‘인천시 고령친화도시 1기 3개년(2022~2024) 실행계획‘을 최근 수립했다.

이번 실행계획은 시가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GNAFCC)’에 가입하기 위한 필수 연구 자료로 마련됐다. GNAFCC는 WHO가 2009년부터 세계적인 고령화와 도시화 추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GNAFCC에 가입되면 고령친화도시 조성 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정보를 교류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GNAFCC에 가입하려면 WHO에서 지정한 8대 가이드라인인 ▶외부 공간과 건물 ▶교통 ▶주택 ▶사회참여 ▶존중과 사회통합 ▶시민참여와 고용 ▶의사소통과 정보 ▶지역사회 지원과 보건 등 각 분야에서 일정 수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 중에서 시는 2018년 대비 2021년에 ▶존중과 사회통합 ▶사회참여 ▶외부 공간과 건물 ▶시민참여와 고용 등 항목에서 점수가 깍였다고 확인됐다. 이에 따라 실행계획도 부족한 항목을 보완하는 데 초점을 맞춰 수립됐다.

실행계획의 비전은 ‘살고 싶은 도시, 시민이 함께 만드는 고령친화도시 인천’이며 4대 목표와 5개 세부영역, 13개 세부과제, 총 62개 세부사업을 정했다. 4대 목표는 ▶살기 좋은 거주환경 조성 ▶활기차고 여유로운 노후 실현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통합 촉진 ▶양질의 지역사회 돌봄·보건체계 구축 등이다.

시는 노후 소득 보장과 안정적인 노후를 지원하고자 노인일자리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노인인력개발센터 기능을 강화한다. 또 노인맞춤돌봄서비와 무료급식 지원,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이용한 노인 안심안부서비스, 치매전담요양시설 건립 추진 등의 사업을 추진해 공적 돌봄을 강화한다.

노인여가복지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하려고 개방형 경로당과 노인여가복지시설 등을 늘린다. 효드림복지카드 정책을 계속 유지하고 디지털 정보 교육을 제공해 세대 통합 가치도 실현한다.

아울러 시는 이번 GNAFCC 가입을 위해 노인정책자문과 50+모니터링, 자조모임 등도 운영했다.

모니터링단은 지역 노인복지 기관과 협력해 지난 5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2달 간 지역 내 고령친화 환경을 조사하고 필요한 정책을 제안했다. 시는 모니터링단의 제안 내용을 검토한 후 실행계획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2027년부터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 중 21%를 차지해 초고령사회에 도달하므로 미리 대비하는 차원에서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추진 중"이라며 "이번 실행계획과 실태조사를 번역해 올해 중으로 GNAFCC 가입 절차를 거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