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에도 전국 유·초·중·고에서 정상 등교가 실시된다. 학교가 지역별 감염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학사운영을 한다.

1학기 두 달 동안 이뤄졌던 등교 전 선제검사는 2학기에는 실시하지 않으며, 개학 전후 3주간의 ‘집중방역점검기간’이 운영된다.

대학도 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학사운영을 하고, 대면 수업이 어려운 경우 원격 수업이나 출석 대체 과제 등의 방안을 활용한다.

교육부는 2학기 모든 학교가 철저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정상 등교’를 실시한다고 4일 발표했다.

코로나19 재유행은 대부분 유·초·중·고가 개학하는 이달 중하순 정점에 이르리라 예상된다. 이달 중 전국 유치원의 74%, 초·중·고의 85%가 개학할 예정이다. 학교 단위에서의 일괄적인 원격수업은 신중하게 결정하도록 하고 최대한 대면 수업을 하도록 노력한다.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심각해지면 1학기와 마찬가지로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정한 자체 학사운영 기준에 따라 학급 또는 학년 단위의 탄력적인 학사운영이 가능하다.

학내 재학생 신규 확진 비율이나 등교 중지 비율 등의 기준 지표에 따라 ▶정상 교육활동 ▶전체 등교+교육활동 제한 ▶일부 등교+일부 원격수업 ▶전면 원격수업 등으로 학사운영을 한다.

교육청과 학교는 개학 전 교직원 대체 인력 자원의 확충·정비와 급식종사자 대체 인력 운영 사례 공유 등을 포함한 2학기 학사운영 계획을 수립한다.

교육부는 학교별로 개학 전 1주일, 개학 후 2주일 등 총 3주를 ‘집중방역점검기간’으로 운영한다. 다만, 1학기에 권고·실시됐던 등교 전 선제검사는 2학기에는 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개학 후에는 코로나19 증상이 있으면 신속하게 검사하도록 모든 학생과 교직원에게 신속항원검사키트 2개를 지급한다.

학생들은 2학기에도 1학기와 마찬가지로 건강 상태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에 건강 상태를 입력하고 등교해야 한다. 확진된 학생은 7일간 등교가 중지된다.

확진 학생의 2학기 중간·기말고사 응시는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상세한 내용은 교육부가 교육청, 방역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다음 달 중 최종 결정해 안내한다. 2학기 중·고교 중간고사는 10월 첫째 주부터, 기말고사는 11월 둘째 주부터 시행된다.

대학에서는 대학별 자율 방역체계를 통해 학내 코로나19 확산을 최소화하고, 확진자가 급증하는 경우 미리 수립한 업무연속성계획(BCP)에 따라 대응하게 된다. 학내 확진율 증가 등 방역 상황이 악화할 경우 일부·전체 수업 비대면 전환, 단계별 출근 인력의 범위와 비율 조정, 학내 밀집도 저하 조치 등을 취한다.

유·초·중·고와 마찬가지로 개강 전후 3주간을 방역집중점검기간으로 운영해 대면 수업이 이뤄지는 강의실과 실험실, 도서관 열람실, 동아리방, 기숙사 등 다중이용시설의 방역 관리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대학 역시 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수업을 개설하고, 비대면 수업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방역 목적이 아닌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도록 한다.

교수나 학생이 확진돼 대면 수업이 어려운 경우에는 원격수업이나 출석 대체 과제 등 여러 방식을 통해 학습권을 보호한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