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은 4일 야당이 ‘대통령 관저 공사’와 관련해 국정조사를 거론한데 대해 "비리로 규정하는데 동의할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 대통령실 이전 비리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요구했는데 대통령실 입장은 무엇이냐’는 물음에 "오해와 억측"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가 열리면 운영위원회도 열리지 않겠느냐"라며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을 충분히 설명하면 그런 오해나 억측이 해소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밝혔다.

국민의힘도 ‘대통령 관저 공사’ 논란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저급하고 자극적인 표현으로 국가원수의 업무공간을 정쟁화하지 않길 바란다"고 반박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홍근 원내대표와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연일 대통령 관저 공사와 관련해 ‘의혹의 구린내가 용궁에 진동한다’, ‘대통령실 권력 사유화를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는 막말을 한다"면서 "대통령실과 관저 등 고도의 보안이 요구되는 시설에 대한 수의계약은 이전의 모든 정부에서도 해왔던 것이고, 시공 역량이나 공사기간·예산문제 등을 고려해 경호처 검증을 통해 한다는 사실을 민주당이 모를 리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실 관계자가 이미 민주당이 언급하는 업체가 ‘코바나컨텐츠를 후원한 사실이 없다’는 것도 언론에 밝혔고, ‘대통령 관저 건축은 보안 업무라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도 밝힌 바 있다"며 "그럼에도 대통령 관저 공사와 대통령 부인을 엮어 정쟁화하는 것은 직전까지 집권을 했던 책임 있는 거대 야당이 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