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갯벌. /사진 = 기호일보 DB
강화도 갯벌.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 갯벌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작업이 각 군·구의 비협조로 주민수용성 확보에 난항이 예상된다.

22일 시에 따르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지난해 7월 충남·전북·전남 일대 갯벌을 ‘한국의 갯벌’로 세계자연유산 목록에 올리면서 2025년까지 인천·경기 갯벌도 포함하도록 요구했다. 특히 인천의 갯벌은 전남(1천53㎢)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넓은 규모이기 때문에 ‘한국의 갯벌’의 세계유산 지위를 유지하려면 꼭 등재해야 한다.

인천지역 갯벌 가운데 세계유산 등재 후보지로 꼽히는 곳은 강화군 강화갯벌과 옹진군 장봉도 갯벌·대이작도 일대, 연수구 송도갯벌 등이다. 여기에 인천 환경단체들은 중구 영종도 일대 갯벌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6월 29일 각 군·구에 갯벌의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과 주민수용성을 확보하려고 협조를 구하는 의견확인서를 보냈다. 하지만 각 군·구는 저마다의 이유로 자연유산 등재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회신했다.

연수구는 지역에서 추진 중인 도시개발사업들이 받을 제약을 우려해 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사업 참여를 거부했다. 이전에도 송도 11공구 개발사업이나 송도∼배곧대교 사업 등이 갯벌 보전 때문에 대폭 축소되거나 지연됐던 사례 때문이다. 또 송도 주민 일부가 관련 부서에 집단민원을 제기하고, 온라인 시민청원 사이트에 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반대 의견을 게시해 3천 명이 넘는 공감을 얻었다.

강화군과 옹진군은 어민들의 생업 피해를 이유로 반기를 들었다. 현재 적용 중인 습지보전구역과 문화재보호구역에 갯벌 세계자연유산까지 지정되면 규제 적용 지역이 지나치게 늘어난다는 주장이다.

중구는 아직 세계자연유산 등재 범위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적인 입장을 못 박지 않았다. 하지만 영종 갯벌도 등재 범위에 포함해야 한다는 환경단체 주장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시는 24일 문화재청 ‘한국의 갯벌 세계유산 통합보존관리단’을 방문해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갯벌 등재 범위를 의논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내년 유네스코에 등재하려면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갯벌 목록을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주민수용성이 확보되지 않아 목록 확정에 큰 부담을 느끼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각 기초자치단체에서 중심 역할을 맡아 주민들을 설득해야 하는데 현재 반대 입장이 더 커서 사업 추진이 여러모로 어렵고, 문화재청도 민원 때문에 쉽게 결정을 못 내리는 처지"라며 "주민수용성 확보 차원에서 하반기 중 경청회를 개최하고 선진 지역 견학 추진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