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인천시의 내년 예산의 핵심 단어는 ‘미래 준비’와 ‘민생경제 재도약’으로 가닥이 잡혔다.

시는 23일 참여예산지원센터에서 2023년도 예산 편성을 위한 ‘기획·재정 분야 시민참여 예산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현장 토론과 온라인 시민 참여가 동시에 진행됐다.

토론회는 예산 편성 단계부터 시민들이 동참하고 소통해 예산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용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시 정책기획관과 예산담당관은 이날 참석한 전문가와 시민들에게 각각 기획조정실과 재정기획관실의 내년도 예산편성 방향과 주요 사업을 발표했다.

우선 내년도 기획 분야 예산 편성의 핵심은 ‘인천의 미래정책 개발’이다. 이를 위해 시는 전문가 집단이 주요 미래 구상 분야를 두고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며 유정복 인천시장에게 직접 자문하도록 인천연구원에 ‘인천 미래기획 자문기구’를 구성·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인천형 미래인재 양성과 시민 역량 강화사업도 확대한다. 시는 고등학교 전 학년 무상교육 지원, 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교복 지원 확대, 대학생 학자금 이자 지원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센터를 확충하고, 올해 조성된 시민대학에 ‘인천학’ 특화과정을 운영해 지역 정체성을 넓힐 예정이다.

또 시는 ▶지능형 데이터센터 발전 전략 수립과 클라우드 전환 ▶시민 중심의 생활밀착형 통합 웹사이트 운영 ▶시민 생활밀착형 지역통계 지속 추진 ▶스마트 솔루션 확산과 인프라 구축 등 인천의 미래를 선도할 디지털행정을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재정 분야에서 내년도 시의 예산은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과 민생경제 재도약의 발판 마련에 운용된다. 이날 시는 내년도 본예산 편성에서 ▶지역균형발전 촉진 ▶미래산업 육성 ▶수요자 중심의 시정혁신 ▶시민 행복 구현을 뒷받침하는 예산 등을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이러한 사업의 추진을 위해 시는 국비 재원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탄소중립과 디지털전환, 바이오 등 정부 정책과 연계한 다양한 국비사업을 발굴하고, 국고 보조금 등을 적극 확보해 탄탄한 재정 운용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시는 ▶고액상습자 추적 징수 강화 ▶사회 약자기업 제품 우선구매 추진 ▶보존 부적합 토지를 비롯한 공유재산 적기 매각 등을 바탕으로 지역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로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