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환경부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바라는 지역사회의 기대가 모였다.

25일 가톨릭환경연대를 비롯한 32개 지역 시민단체는 ‘인천시의 환경교육도시 선정을 희망하며 생태시민 육성에 힘 실리길 기대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단체들은 오는 26일 환경교육도시 선정을 위한 환경부의 현장평가 등 최종 단계를 앞두고 "환경교육도시 선정에 쏠린 지역시민사회의 기대가 매우 크다"며 "그간 쌓아온 민간의 저력과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교육과 실천, 현장과 현장을 잇는 탄탄한 가교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라고 했다.

환경교육도시에 선정되면 환경부가 지역단위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매년 2억 원을 3년 간 지원하는 등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단체들은 환경교육도시 선정을 통해 지역 환경교육의 체계와 인적 자원이 강화되길 기대한다.

이들은 "환경교육도시 선정 여부가 대외 이미지, 명분의 문제가 아니라 인천의 환경교육기반과 환경교육사업 확대의 물꼬를 트는 전환점이 돼야 한다"며 "삶의 전환을 실천하는 생태시민 육성을 위해 이번에 인천시가 환경교육도시로 선정되기를 희망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인천시가 환경교육도시로 선정된 이후 인천환경교육조례 개정, 민관협력체계와 기초환경교육센터 확대·지원, 환경교육 기구의 강화, 환경교육 예산의 확대 등 관련 현안 해결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기를 바랐다.

환경부에는 인천시를 환경교육도시로 지정해야 하는 필요를 거듭 강조했다. 이들은 "지역 시민사회는 ‘기후위기시대, 지속가능한 삶을 가꾸어가는 생태도시 인천’이라는 인천시의 비전에 맞게 환경교육도시로의 발돋움을 적극 지지한다"며 "환경부는 지역적 상황과 필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지역 시민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결과물을 내놓기 바란다"고 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