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장애물 없는 배리어프리 건물을 확충해 인천 지역 장애인 등의 이동 환경을 개선한다.

25일 시에 따르면 오는 2026년까지 배리어프리 건물을 160곳(공공건물 140곳, 민간건물 20곳) 확충한다. 특히 민간건물이 적극 참여하도록 인센티브를 지원할 방침이다.

배리어프리 인증 제도는 건축물이 장애인·어린이·노인·임산부 등을 위한 편의시설을 구축하거나 장애물이 없는 생활환경을 구성했는지 평가하는 제도다. 계획·설계 단계에서는 예비인증을 받고 준공 이후에 본인증까지 받으면 배리어프리 인증 건물이 된다. 배리어프리 인증 건물 확충은 민선8기 유정복 인천시장의 공약인 ‘문턱이 없는 빌딩 등 건축 유도’에 해당하는 사업이다.

인천에는 2018년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건물 확충 계획’을 수립한 뒤 현재까지 총 425개 건물이 베리어프리 인증을 받았다. 이 중 예비인증은 254곳(공공건물 251곳, 민간건물 3곳), 본인증은 171곳(공공건물 165곳, 민간건물 6곳)이다.

시는 2018년부터 예산을 편성해 민간건축물이 배리어인증을 받으면 행정 수수료를 50%까지 지원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했다. 준공 뒤 본인증을 기준으로 수수료는 약 400만 원이 발생한다.

시는 인센티브 정책을 확대해 앞으로 민간건축물에게 배리어프리 인증 수수료를 100% 전액 지급할 계획이다. 매년 2천만 원 가량의 예산을 별도로 편성해 1년에 최대 5개씩 민간건축물을 지원한다.

또 공사·공단 등 산하 공공기관의 건축물이나 대형 민간건설사업 시 계획 단계부터 배리어프리 인증을 받도록 홍보·교육을 진행하고, 인천건축사회에 수수료 지원계획을 홍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문턱 없는 빌딩 확대 공약은 민선8기 인천시장직인수위원회 시민행복분과에서 집중 검토한 사업"이라며 "수수료 뿐만 아니라 인증기준 기술을 지원하고 기존 공공건축물들도 증축이나 리모델링을 하면 배리어프리 인증을 받도록 장려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