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지역 내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에 또다시 도전장을 내밀었다. 그동안 서부산업단지나 강화 남단 등 계속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시도에도 실현하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았던 만큼 이번에는 인천의 새로운 비전을 반영한 그림을 그릴 계획이다.

29일 인천경제청 보고 자료에 따르면 인천지역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목표로 한 정책연구가 인천연구원에서 진행 중이다. 주요 대상 부지는 중구 내항, 서구 수도권매립지, 강화 남단 등이다. 수도권매립지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유정복 시장의 주요 공약이기도 하다.

인천경제청은 기존 경제자유구역 내 개발이나 투자를 유치할 만한 가용 자원이 점차 감소하는데다, 원도심 개발 격차를 해소할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2003년 지정된 송도·영종·청라 말고도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은 고부가가치 산업 유치 등 돌파구가 되리라 예상했다.

이에 따라 인천경제청과 시는 최근 인천연구원 정책 연구과제를 통해 지정 요건을 검토하는 단계다. 인천내항(4.83㎢)과 수도권매립지(16㎢)를 대상으로 한 검토는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강화군 화도면과 길상면 등 강화 남단(18.92㎢)에 관한 지정 요건 검토는 2023년 상반기까지 예정됐다.

이는 해당 부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야 하는 이유를 얼마만큼 강조하느냐가 열쇠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제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2018~2027)’을 보면 국내 경제자유구역은 총량관리제(총면적 360㎢ 이내)인데, 현재 국내 경제자유구역 면적(9개, 총 275㎢) 중 인천은 이미 절반가량인 122㎢를 차지한다.

또 산업부는 ‘선(先) 투자수요 발굴, 후(後) 지정’을 원칙으로, 신산업 고부가가치 서비스 육성이 가능한 지역 또는 사회적 합의 완료 지역 등을 고려한다. 내항은 항만 재배치와 관련한 해양수산부와 항만공사의 협조, 수도권매립지는 소유권 확보 문제와 용도제한(30년) 등의 쟁점이 남았다.

시 차원에서도 내항은 제물포르네상스기획단이, 수도권매립지와 강화 남단은 글로벌도시기획단 등이 협업하며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에 힘쓸 예정이다. 인천연구원 검토를 바탕으로 2024년까지는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마무리해 추가 지정을 요청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민선8기 뉴 홍콩 시티를 비롯한 글로벌 도시 프로젝트 등 새로운 인천 미래상을 반영한 그림을 그리고자 전문가들과 작업 중"이라며 "기존 내용 중 변화된 여건 등은 보강하고, 미처 강조하지 못했던 강점은 종합해 계획을 세우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