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와의 통화에서 "당이 안정되면 가까운 시일 내에 여야 당 대표들과 좋은 자리를 만들어 모시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을 통해 이 대표에게 축하 난을 전달한 후 이뤄진 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는, 이 대표가 지난 28일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후 수락 연설에서 제안한 영수회담에 대한 화답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대표 측에서 윤 대통령과의 1대1 영수회담을 제안한 데 대해 윤 대통령이 여야 당 대표를 언급했다는 점에서 만남의 형식을 두고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통화에서 이 대표에게 "당선을 축하드린다"며 "당 대표직을 수행하는 데 있어 도울 일이 있으면 저도 돕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경제가 어려운데 민생입법에 초당적인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전날 이 대표가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 것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 내외의 안부를 묻기도 했다.

한편, 이 정무수석은 이날 국회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여당인 국민의힘의 내홍과 관련해 ‘대통령이 어떤 말을 했느냐’는 물음에 "대통령이 많이 걱정한다"면서도 "당에 훌륭한 분이 많으니 조금 시끄럽지만 깊게 논의하면 결과가 나올 것이고 그 결과를 잘 받겠다고 했다"고 답했다.

이어 "당에 이렇게, 저렇게 하라 얘기하는 성격도 아니다"라며 "당의 (논의) 결과를 전적으로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