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만으로도 정치를 하고 싶은 후배 청년들의 길을 닦는 의미가 있다."
 

정계의 문을 두드릴까 말까 고심하던 용인시의회 이상욱(민주·보정·죽전1·3·상현2)의원에게 아내가 건넨 말이다. 결국 이 의원은 아내의 권유로 정계에 진출하겠다는 결심을 굳혔다.

그의 아내가 정계 진출을 권유한 데는 이 의원이 사회복지 현장에서 많은 활동을 했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 의원은 14년간 아동복지시설에서 근무하고 운영한 사회복지사다. 이 의원이 이루고 싶은 목표 2가지 중 하나도 ‘아동복지’다. 다른 한 가지는 ‘공정’이다.

그는 먼저 채용비리를 ‘나쁜 관행’이라고 이름 붙였다. "공공기관 등에 이력서를 내면 이미 내정자가 있다는 소리가 나왔다"며 "채용에서 떨어진 이유가 이른바 ‘빽’ 있는 지원자 때문이란 소리를 직접 듣기도 했다"고 귀띔했다.

공공기관 공모사업 신청 때도 같은 이유로 공정한 채점이 이뤄지지 않기도 했다고 그는 부연했다.

이 의원은 "내가 부족해 채용이나 공모사업에서 떨어지면 이해하지만 ‘누구 줄, 누구 빽’이 원인이 되면 안 된다"며 "청년들이 더 이상 이런 경험을 하지 않아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동복지’는 그의 가장 큰 관심거리다. 특히 ‘돌봄’에 초점을 맞췄다.

이 의원은 "돌봄 관련 많은 정책이 있지만 정작 고객 맞춤 정책은 부족하다"며 "부모가 원하는 바는 딱 하나로, 직장에 다니며 믿을 만한 곳에 자녀를 맡기고 싶다는 바람"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방과 후 교실은 방학에 문을 닫고, 신청 인원이 적으면 배우고 싶어도 프로그램이 없어진다"며 "정작 필요로 하는 곳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사회복지시설도 마찬가지로 고객 중심의 사업이나 혜택보다 종사자의 인건비를 올려 달라는 요구가 먼저라고 안타까워했다.

지자체와 사회복지 현장 간 소통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은 대부분 지자체 실무관들과 소통하는데 결정 권한이 없다 보니 정책으로 반영되지 않는다"며 "국·과장 등으로 직급을 높여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공정과 상식에 어긋나는 행위와 비합리를 용납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이 의원이 그리는 용인시의 미래상은 ‘특화된 아동친화도시’다.

용인=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