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31일 "물류 시설과 시스템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정비하고 유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창원 부산신항 한진터미널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수출과 해외 건설 수주가 경제의 원동력이고, 일자리 창출의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최근 수출 물량은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지만 반도체 가격 하락 때문에 하반기 수출 실적 전망은 그렇게 밝지는 못하다"라며 "2010년에 710억 달러에 이르던 해외건설 수주가 2016년부터는 연 300억 달러 내로 정체돼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수출기업들이 겪고 있는 이 어려움을 즉시 해소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기업의 안정적 유동성 공급을 위해 무역금융 공급 규모를 역대 최대 수준인 350조 원까지 확대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물류·마케팅·해외 인증 관련 수출 현장 애로 해소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우리의 주력 수출산업에 대해서는 초격차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한편 유망 신산업은 새로운 수출 동력이 되도록 적극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서 대중 수출 위축, 높은 에너지 가격, 반도체 수출 감소 등 3대 리스크에 집중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해외건설 분야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지만 고유가·엔데믹 등 기회 요인도 분명히 존재한다"며 "해외건설 재도약을 위해 수주지역 다변화뿐 아니라 건설공사를 매개로 교통망·5G 등을 전부 패키지화해서 수출하는 새로운 전략적 시도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정책 금융기관의 자금 지원을 통한 대책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 간 글로벌 협력 체제 구축을 통해서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를 위한 수주 환경도 조성해 나가고, 저 역시도 대통령으로서 외교를 통해 직접 발로 뛰겠다"며 "우리 모두 ‘팀 코리아’로 똘똘 뭉친다면 제2의 해외건설 붐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 믿는다"고 역설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