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행정체계 개편안에 연수구가 환영의 뜻을 표명하면서도 송도를 원도심과 분구하는 방안이 빠진 데는 아쉬움을 표했다.

구는 1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인천시의 사회변화를 반영한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안을 환영한다"면서도 "송도와 기존 도심으로 이원화해 인구 유입이 계속 늘어나는 연수구의 특성을 고려할 때 이번 지방행정체계 개편안에 연수구 분구 논의가 명시되지 않은 부분은 매우 아쉬운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구는 추가적인 행정체제 개편 논의에는 송도국제도시의 지속적인 인구유입에 따른 행정과 도시관리 효율성, 그리고 주민 편익을 감안해 연수구 문제를 적극 포함시켜 달라고 희망했다.

또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1기신도시 특별법에 연수구를 포함시키고 원심의 혁신적인 주거환경 개선과 GTX-B 노선의 원도심 정차 등도 적극 반영해 달라고 시에 요청했다.

구 관계자는 "사회적 변화 여건에 부합한 행정체제를 갖추는 일은 지극히 당연하고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인천시의 사회변화를 반영한 이번 행정체제 개편안을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연수구 분구 문제를 포함해 정치적 이해득실이 아닌 오직 시민만을 위한 방향으로 올바르고 신속하게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