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이 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군의회와 공동으로 수해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따른 언론브리핑을 열었다. <양평군 제공>
양평군이 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군의회와 공동으로 수해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따른 언론브리핑을 열었다. <양평군 제공>

양평군과 양평군의회는 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수해 피해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따른 언론브리핑을 통해 "군과 군의회는 여러 차례의 소통을 통해 수해를 입은 가구마다 50만 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발표했다.

양평에는 지난달 8일부터 11일까지 4일 누계 평균 550mm라는 기록적인 비가 내렸다. 이로 인해 인명 피해는 사망 1명, 부상 5명이 발생했다. 공공시설 피해액은 435억8천900만 원, 사유시설 피해액은 109억2천700만 원이 신고됐다.

막대한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지난달 22일에는 타 자치단체보다 우선적으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공공시설 복구에는 698억6천200만 원 가량이 소요되리라 추산된다.

사유시설의 경우 국가 재난지원금으로 43억3천600만 원이 지원되리라 예상된다. 피해 신고액 109억 2천700만 원에 비해 40% 정도만 지급돼 온전한 복구까지는 상당한 시간일 걸리리라 예상된다.

현재 사유시설 피해 신고 건수는 4천383건으로 지원대상을 5천 가구로 추계하면 약 25억 원의 재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해당 재원은 2회 추가경정예산에서 예비비로 충당한다.

윤순옥 의장은 "안타깝게 유명을 달리하신 고인의 명복을 빈다. 유가족과 피해 군민 여러분께 진심을 다해 위로의 마음 전한다"며 "이번 재난기본소득은 이달 중 개회하는 제288회 양평군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처리할 예정이다. 양평군의회는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군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전진선 군수는 "비록 많은 금액을 지원하지 못하지만 수해 피해를 극복하려고 총력을 다하는 상황"이라며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적극 협조해 주신 윤순옥 의장을 비롯한 의원분들께 감사 드린다. 하루 빨리 복구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