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청 전경.  <평택시 제공>
평택시청 전경. <평택시 제공>

평택시가 KAIST(카이스트) 총장이 강사로 나서는 특강에 공직자와 시민단체에 연락해 참석 여부를 확인하는 바람에 강제 동원 논란이 인다.

 1일 기호일보 취재 결과, 시는 지난 7월 4일 이광형 KAIST 총장을 강사로 초청해 ‘이광형 KAIST 총장에게 듣는 평택의 미래’라는 주제로 공직자, 읍면동 단체장 등을 대상으로 특강을 열었다.

 시는 특강을 하기 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해 시청 각 부서별로 참석자를 파악하려고 명단을 제출해 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발송했다.

 시는 또 다음 달 7일 이 총장을 다시 초청해 시민단체와 시민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하려고 지난달 30일 시민단체 관계자들에게 연락해 회장·총무 등의 참석여부를 회신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시가 불특정 다수를 위해 진행하는 특강에 참석자를 파악하자 강제 동원하는 듯해 부담이 된다며 대상자들이 불만을 터트린다.

 특강은 일반적으로 시가 마련한 간담회, 시민과의 대화 등과는 달리 참석자를 소개하는 과정이 없지만 참석자 명단을 제출하라고 협조를 요청하자 각 부서는 강제로 3∼5명씩 특강에 참석시켰다.

 특강에 참석한 한 공직자는 "총무과에서 열었던 특강은 대부분 자율적으로 참석하는 편이었지만, 유독 KAIST 총장 특강과 관련해서는 부서별 참석자를 파악해 하위직 직원들은 눈치를 보며 참석해야 했다"고 비판했다.

 또 시민단체 관계자는 "참석 유무를 파악해야 하는 행사가 아닌데도 참석자를 사전에 파악하는 행위는 사회주의 국가에서나 벌어질 일"이라며 "특강을 불특정 다수에게 홍보하는 일이야 찬성하지만, 자율적인 참여는 기본이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정 시장과 친분이 있는 모양이지만 평택과는 무관한 사람"이라고 했다.

 시 관계자는 "반도체 기업인 삼성이 있는 도시로서 공직자들과 시민들을 위해 반도체 관련 특강을 마련했고, 참석자를 사전에 파악하는 일은 통상적인 업무"라며 "강제성은 없었다. 누가 오는지 담당자로서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부담을 느꼈다면 (앞으로) 참석자 파악은 하지 않겠다"고 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