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최근 물가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어려워진 경제상황을 고려해 하반기 재정은 민생 안정에 집중 투입한다.

1일 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제도 관련 예산은 8조9천615억 원을 집행해 목표액 7조8천642억 원보다 113%를 초과 달성했다.

지방재정 신속집행제도는 지역경제 활성을 목적으로 상반기에 지방재정지출을 확대하도록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예산 제도다. 여기에 경제성장률(GDP)에 직접 반영하는 소비·투자 분야 43개 통계목 예산은 목표액 2조317억 원 대비 2조1천404억 원(105.3%)을 집행했다.

시의 하반기 세입은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으로 부동산 거래 위축이 우려됐지만, 거리 두기 해제와 지방소비세율 인상으로 2021년 결산액보다 0.1% 증가하리라 예상된다.

이에 따라 시는 하반기 재정 집행은 중앙정부의 새로운 정책기조에 맞춰 민생·물가안정 사업 위주로 방향을 전환할 방침이다. 또 이월·불용 금액을 최소화하도록 집중 관리한다.

상반기에 113% 초과 집행했던 신속집행 통계목은 하반기에 예산현액의 85%로 목표를 수정해 집행할 계획이다.

행안부 선정 민생경제 안정에 직간접 기여하는 통계목인 사회보장적수혜금이나 민간경상사업보조금 등 12개 사업은 적극 집행한다.

시는 민생경제 안정 관련 통계목 예산 1조1천565억 원 중 올해 하반기까지 1조742억 원(92.9%) 이상 집행을 목표로 삼는다.

특히 1차 추경안으로 올린 1조7천235억 원 중 민생경제 회복 지원 분야 4천917억 원, 시민 안전과 삶의 질 향상 분야 3천899억 원 등은 올해 안에 집행한다.

아울러 시는 저소득계층 지원과 소상공인 금융 지원, 중소기업 창업 지원 등 민생 안정 관련 예산이 제때 집행하도록 달마다 집행 상황을 관리한다.

시 관계자는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이 재정 중심 경제 운영보다 민간·시장 주도로 경제체질을 전환하는 데 중점을 두다 보니 행정안전부 재정 집행 지침도 건전재정으로 기조가 전환됐다"며 "하반기에는 물가·민생 안정에 방점을 찍고 소비투자 분야보다는 민생대책 재정 집행이 잘 추진되도록 살피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