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검사.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검사. /사진 = 연합뉴스

코로나19 치료비 정산이 늦어져 인천지역 병·의원의 경영 부담이 가중된다. 인천시 인력 부족과 업무 과부하가 원인으로 꼽힌다.

12일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검사와 격리, 치료에 드는 비용 중 급여 항목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비급여·건강보험 무자격자 본인부담금 항목은 국가와 지자체가 지급한다.

인천 병·의원 중 원스톱 진료기관과 호흡기환자 진료센터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코로나19 재택치료 환자에게 확진 판정을 내리거나 약을 처방해 주면 코로나19 필수 부분 비급여 관련 서류를 갖춰 보건소에 청구한다. 각 군·구 보건소가 서식을 모아 인천시로 보내면 시는 관련 서류를 심사한 뒤 치료비용을 배정하는 방식이다.

문제는 각 병원에서 적은 돈의 비급여 치료비 청구서가 한꺼번에 쏟아지다 보니 인천시의 일처리 속도가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이다. 현재 인천지역에는 원스톱 진료기관 284곳을 포함한 호흡기환자 진료센터가 704곳이나 된다.

코로나19 재택치료비 지원이 7월 중단되면서 시는 그동안 처방됐던 필수비급여 청구 신청을 이달 말까지 받기로 했다. 하지만 시는 지난해 하반기 청구목록을 정리하기 시작했으며, 올해분은 손도 못 댄 실정이다. 현재 지급 예정인 건들은 최소 2만 건 이상으로 추정되며, 서류 분류가 늦어지면서 올해 배정받은 국비 190억 원은 아직까지 각 의료기관에 지급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지역 의료기관들은 정산받지 못한 금액이 쌓이면서 경영 부담을 호소한다.

미추홀구 한 이비인후과 원장은 "지난해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와 마스크 의무 착용으로 감기 환자가 많이 줄어서 코로나19 환자를 받으면 좀 나아질까 싶었는데 오히려 손해를 보는 상황"이라며 "올해 상반기에 한창 확진자가 많이 나올 때는 하루에 10명도 넘게 처방을 했는데, 치료비를 못 받으니 이번 명절에 직원 상여금까지 깎았다"고 했다.

약국도 마찬가지다. 남동구 한 약국에서 일하는 약사는 "코로나19 경구 치료제는 고위험군에게만 처방하기 때문에 오히려 액티피드, 탄튬 베르데 네뷸라이저 같은 비급여 약제 처방 비중이 더 크다"며 "경기 침체 때문인지는 몰라도 요즘 약국에서 영양제를 사 가는 사람도 별로 없기 때문에 사정이 어렵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지역 병·의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인천시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코로나19 관련된 비용을 분류해 명세서를 따로 작성하고 예산을 교부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단 2명뿐이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인천시 인사이동에서 코로나19 관련 조직 규모가 많이 축소되고, 각 군·구에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시가 전담하다 보니 빠른 일 처리가 힘든 상황"이라며 "임시방편으로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해 하루빨리 마무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