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체계를 갖춰 근대건축자산을 보존·관리하고자 조사를 시작한다.

12일 시에 따르면 내년부터 지역 건축자산 상세 조사와 우수 건축자산 등록 시범사업 추진을 검토한다.

시는 2020년 11월부터 사업비 12억2천만 원을 들여 ‘건축자산 보전 방안과 진흥구역 지정·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했다. 용역은 건축자산을 상세히 조사해 기록·관리 방안의 체계를 마련하고자 발주한다. 시는 이를 기반으로 건축자산을 활용한 지역 활성 방안과 우수 건축자산 지정·관리 방안 등을 수립 중이다.

앞서 시는 2019년 진행한 건축자산 기초조사 용역에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 건축자산 492개 목록을 작성했다. 현재 시는 전문 조사기관과 함께 4곳을 우선 선정해 보존 가치를 조사 중이다. 내년에는 우선순위가 높은 9곳을 선정해 추가 조사할 예정이다. 현재 고려 중인 곳은 중구 목조한옥카페와 복합문화공간, 송월동 한옥 등이다. 시는 건축자산 목록을 다섯 가지 유형별(창고·업무시설·상점·사택·주택)로 나누고 실측·촬영을 해 기록으로 남긴다. 또 과거 기록이나 구술자료를 모아 앞으로 인천시근대도시기록관 설립 토대도 마련한다.

건물 소유주가 우수 건축자산으로 등록하게 되면 시는 건물 유지비와 보수·수리비 등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또 근대건축물들이 마구잡이로 훼손되지 않도록 인천시민학교를 운영해 건축자산의 가치를 알릴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작성한 건축물 목록 중에서 특히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거나 낡은 곳을 대상으로 우선순위를 매겨 정밀 조사를 차례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건축자산을 활용해 도시의 가치를 높이고 원도심 활성 효과를 얻도록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