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딘가 좁아 보이고 수납공간 부족한 무늬만 주거형은 가라!

오피스텔 바닥난방 완화(120㎡이하)로 진짜 주거형 오피스텔이 온다.

아파트 대비 청약, 대출규제 자유로와 진짜 승부가 시작된다.

주거형 오피스텔 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는가? 아무래도 오피스텔인데 주거형이면 아파트처럼 생긴걸까? 그럼 구조나 평면이 비슷 한건가? 주거형이라면 아파트처럼 단지형 배치가 가능할까? 주거환경이 다소 미흡한 상업지역 내 한 동짜리 건물은 아닐까? 등의 생각이 들 것이다.

최근 2,3년간 공급한 수도권 내 주거형 오피스텔의 견본주택을 가서 단지배치와 평면을 살펴보면 이러한 기대보단 약간 실망스러운 느낌을 받고 온 경우가 다반사 일 것이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평면상 아파트 대비 무엇인가 좁고 수납도 부족하며 향과 배치가 불리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이다. 분명 84타입이라 했는데 아파트 84타입 대비 좋은 구석이 별로 없다라는 의문이 들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아파트는 서비스면적, 즉 발코니 확장을 통해 많게는 10평정도의 실사용 면적이 증가하게 되어 똑 같은 84타입(전용 25.7평)으로 출발하지만 건축법상 서비스면적이 없는 오피스텔 대비 아파트는 10평 수준의 면적이 증가하기 때문에 당연히 주거형 오피스텔이 좁아보이고 수납이 적을 밖에 없는 것이다. 한마디로 무늬만 주거형이란 말이다.  

하지만 이제는 아파트를 뛰어넘는 진짜 주거형 오피스텔을 만나볼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지난 2021년 11월 ‘오피스텔 건축기준’을 완화하는 대책을 꺼내 들자 서울 및 수도권 주거시장이 들썩했다. 그 내용은 기존 전용 85㎡ 이하까지 바닥난방이 허용되었던 오피스텔 건축기준을 전용 120㎡까지 완화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는 발표였다. 전용 120㎡ 오피스텔의 전용면적은 약 36평으로 발코니 등 서비스면적을 확장한 전용 84㎡ 아파트의 실사용면적인 34~36평 수준인 면적이다. 즉 이제 주거형 오피스텔도 발코니 확장된 30평형대 아파트의 실용적인 주거상품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고, 서비스면적 개념이 없어 별도의 발코니 확장비용 없이도 30평대 아파트와 똑 같은 공간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수도권 남부에 개정된 법이 적용된 진짜 주거형 오피스텔의 첫 공급 상품은 바로 대우건설에서 의왕백운밸리 내 업무복합시설용지 2-1, 2BL에 9월 16일 공급 예정인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 속의 아침’이다

 

■백운밸리 내 마지막 주거상품인 1,378세대의 1군 브랜드 대단지 주거공간

12년만의 바닥난방 완화로 아파트와 똑 같은 평면구성, 숲 조망 특화의 진정한 주거형 오피스텔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은 지하6층~지상16층 1,2단지로 조성되며, 대지면적 40,246㎡에 연면적 302,800㎡로 오피스텔 총 842실, 골드(고품격 노인복지주택) 536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금번 공급에는 주거형 오피스텔 842실을 먼저 공급하고 골드(고품격 노인복지주택) 536세대는 추후 분양예정이다. 주거형 오피스텔은 1단지에 총 512실(99타입 46실, 119타입 466실), 2단지에 총 330실(119타입 330실)이 배치 되어있다. 각 세대들은 3~4bay 맞통풍 판상형 및 2면개방형 구조 등으로 채광과 환기를 극대화하고 기존 아파트 층고보다 15~30cm 높은 2.45~2.55m 층고(우물천장 2.6m)를 확보해 넓은 실내공간을 실현했다. 또한, 거실과 주방 약 8m로 와이드하게 연계 배치하고 거실 및 주방, 방의 통창을 통해 풍부한 숲을 조망할 수 있어 더욱 쾌적한 주거공간으로 다가온다. 뿐만 아니라, 아파트보다 넓은 드레스룸과 풍부한 수납공간이 제공되며, 호텔식 욕실구조를 도입하고, 일부 호실은 테라스(6~16평)와 다락(17~22평)까지 구비하고 있어 최상의 주거조건을 갖추고 있다.

아파트를 능가하는 특화 평면 및 구조와 더불어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은 오피스텔 특성상 아파트 대비 청약, 대출규제에서도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가점도 따지지 않아 만 19세 이상은 세대주가 아니어도 주택소유여부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다. 또한 거주지역이나 재당첨 제한도 없다. 오피스텔 매입 시, 자금조달계획서가 필요없고 주택으로 분류되지 않아 취득세 중과대상에서도 제외된다. 주택담보인정비율(LTV)도 최대 70%까지 적용 가능하다.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은 계약금 10%에 중도금 60% 무이자 대출로 진행해 계약자의 금융 부담까지 고려했다. 뿐만 아니라 전 세대에 시스템에어컨 5개소, 붙박이장 1~2개소, 현관중문, 거실 대형아트월, 주방가구, 인덕션 하이브리드 등을 무상으로 제공해 추가비용 없이 계약이 가능하다. 또한 가구 마감재 컬러 및 드레스룸 동선구성 등 각각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무상으로 선택 가능하다.

■강남에서 20분대,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누리는 대자연의 선물

백운호수 3KM둘레길, 백운산, 바라산, 모락산 등 매일이 휴가 같은 힐링라이프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및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를 통해 강남권 20분대 접근이 가능하며, 분당/판교, 과천, 안양 등 주변도시도 10분대 접근이 가능한 의왕백운밸리는 과천과 분당/판교, 안양의 중심에 산과 숲으로 둘러싸인 대자연을 가지고 있다. 타 신도시, 택지지구보다 빠르게 서울접근 가능한 입지에 인덕원역을 중심으로 GTX-C(인덕원역 추진중) 노선 등 4개의 대중교통노선이 개발 진행중으로 수도권 남부 최고의 교통요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의왕백운밸리는 의왕의 가장 큰 명소로 꼽히는 의왕백운호수를 비롯한 백운산,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바라산 자연휴양림, 모락산이 사방으로 둘러싸인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15만평의 백운호수는 3KM의 데크둘레길 주변으로 카페 및 베이커리 등 맛집들이 즐비해 의왕 내 최고 명소로 사랑받아 왔으며, 현재 3.5만여평의 생태문화공원이 추가로 조성중이다. 또한 2021년 9월 연면적 5만여평 규모의 자연친화형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타임빌라스)이 오픈하여 의왕백운밸리의 완벽한 생활편의를 완성하고 인근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 9월 공급될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은 4천여세대의 의왕백운밸리 내 마지막으로 공급되는 대규모 주거단지로 백운밸리 내에서도 부지 전체가 숲으로 둘러 쌓여 있어 쾌적한 입지환경을 자랑하며 청계IC가 붙어있어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로의 접근이 가장 빠르다.

■미래의 주거트렌드는 ‘내 집에서 누리는 즐거움’, 일상이 휴가가 되는 리조트 같은 집

압도적 규모(구 3,500여평)의 라이프 케어 프로그램, 품격 높은 부대시설 ’클럽 포시즌’

 

집은 더 이상 잠만 자거나 단순 휘트니스와 사우나, 독서실만 이용하는 1세대 하드웨어 수준의 부대시설에서 머무를 수만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지난 10여년간 집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보다 새롭고 편리한 소프트웨어를 접목한 부대시설이 개발되어왔다.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면 아침식사서비스가 제공되는 클럽라운지나 대형 체육관, 실내수영장, 프리미엄 독서실, 고급 사우나, 요리/미술/DIY강좌가 있는 취미실 등 업그레이드 된 부대시설들을 만날 수 있었다.

미래의 주거트렌드는 보다 즐겁고 마치 리조트에서 휴가를 보내는 듯한 즐거움이 가득한 공간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각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특화시킨 단지가 바로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 속의 아침’에 조성중인 구 3,500여평 규모의 ‘클럽 포시즌(부대시설)’이다. 세대당 2.54평의 3,500여평의 부대시설은 연회비가 높은 서울 도심 내 6성급 호텔 멤버쉽 부대시설의 규모보다 기본 2~3배가 넘는 매머드급 규모이다.

 ‘클럽 포시즌’은 마치 집이 아닌 리조트에 와 있는 듯한 시설과 프로그램으로 가득 채워져있다. 1,2단지 각각 커뮤니티 광장을 중심으로 액티비티시설과 프로그램실, 바디케어&메디컬케어로 구성된다. 액티비티 시설은 호텔식 사우나를 중심으로 휘트니스와 골프연습장(전타석 스크린 및 스크린룸) 구성되며, 프로그램실에서는 올데이클래스(법률?세무, 어학, 인문교양, 음악, 미술, 요리 등)가 가능한 다양하고 알찬 강좌가 진행되고 호텔식 서비스로 청소, 세탁 등의 컨시어지 서비스, 프리미엄 독서실과 게스트룸, 맘스카페, 키즈클럽, 코인세탁실 등도 조성된다.

 골드(고품격 노인복지주택)에서 소유 및 운영?관리하는 부대시설로는 실?내외 수영장(1단지), 호텔식 스파?마사지실(1단지), 식사서비스가 제공되는 클럽라운지(1단지 레스토랑, 2단지 브런치카페), 다목적홀?체육관(2단지), 메디컬센터(1,2단지) 등이 있는데 이는 오피스텔 입주민도 사용 가능한 시설로 관리비 부과 없이 일부 유상으로 이용 가능한 내집에서 즐길 수 있는 특화시설이다.

■계약금 외 추가비용 제로, 중도금 무이자, 시스템에어컨 및 붙박이장 등 무상제공

청약통장 및 주택소유여부 상관없고 처분조건 및 자금조달계획 없이 청약 및 계약가능

주택수 상관없이 취득세 중과 제외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상대적으로 청약 및 대출에 있어 규제가 덜해 아파트와 비교시 진입장벽이 낮아 내 집 마련 수요는 물론 투자수요까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가점도 따지지 않아 만19세 이상은 세대주 상관없이 주택소유여부와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고, 또한 자금조달계획서가 필요없고, 주택으로 분류되지 않아 취득세 중과 대상에서도 제외된다. 주택담보인정비율(LTV)도 최대 70%까지 적용된다.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 속의 아침’은 중도금 60% 무이자 대출로 진행되며 전세대 시스템에어컨 5개소 및 붙박이장 1~2개, 중문, 하이브리드 쿡탑, 전기오븐이 무상 제공된다. 즉, 계약하면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없는 것이다.

주거형 오피스텔로 발코니 확장이 없어 발코니 확장비용 자체가 없다. 의왕, 과천, 안양권 내 부동산 관계자들은 "의왕 백운밸리는 강남에 가깝고 백운호수 및 바라산 자연휴양림 등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입지에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이 오픈하여 주거편의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해당부지 내 공급을 기다리고 있는 고객들이 많은데 품격 있고 다양한 시설로 구성된 초대형 부대시설을 갖춘 1군 브랜드의 대단지라면 확실한 차별화 요소가 있어 침체된 분양시장에 새로운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에는 충분하고 계약금 이외 추가비용이 없어 주변 문의가 많다"고 입을 모은다.  

견본주택은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 속의 아침’의 사업지 바로 옆 부지인 의왕시 학의동 918-1번지(의료복합시설용지)에 마련되며 오는 추석연휴이후 9월 16일(금) 오픈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