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가 13일 강화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급사업에 대한 안전보건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 제공>

인천시 강화군 더리미포구에서 해양쓰레기를 거두던 작업자가 바다에 빠져 숨진 사건은 지자체가 중대재해 예방에 소홀한 탓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14일 강화군청 앞에서 ‘강화 더리미포구 중대재해 문제점과 강화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군에 책임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25일 선원면의 포구에서 굴착기 운전자인 50대 남성이 바다에 빠져 숨진 사건을 두고 사전 안전조치가 미흡했다고 주장했다.

인천지역본부는 "강화군은 더리미항 부잔교의 비틀림, 내력 저하 같은 잠재 위험이 뚜렷한데도 사전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다른 안전한 작업 방법을 선택하지 않아 종사자가 사망에 이르게 한 중대한 잘못을 저질렀다"고 했다.

또 강화군 안전보건규정에 ‘수급인 사업장의 안전·보건 관리에 관한 사항’이 없었으며, 안전보건협의체나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열지 않았다고 파악했다.

그러면서 "군은 지금이라도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열고 동종 작업에 대한 적격 수급인 선정, 위험성 평가, 안전점검, 교육 같은 산재 예방 조치를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군 관계자는 "관계 기관이 조사 중인 사항이라 지금은 답변하기가 어렵다"며 "조사에서 다 확인된 뒤 답변 가능하다"고 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