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한 버스업체 차고지에 버스들이 정차돼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경기도 한 버스업체 차고지에 버스들이 정차돼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경기지역 전체 노선버스 90% 이상이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가 사측과 단체교섭이 깨졌다고 마지막으로 선언하면서 1만여 대의 버스 운행이 중단될 처지에 놓였다.

경기도버스노조는 14일 오전 사측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단체교섭이 깨짐에 따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버스노조는 지난 13일 민영제 노선과 준공영제 노선 운송사업자 측과 마지막으로 단체교섭을 진행했다. 노조는 사측에 기사들의 장시간 운전 문제와 저임금 때문에 벌어지는 운전인력 이탈 문제를 해결하려면 1일 2교대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임금 인상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전해졌다.

도버스운송사업조합은 최근 경윳값 상승 같은 경영상 어려움으로 버스노조가 요구하는 임금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태도다.

이에 버스노조는 오는 20일 1만8천여 명(버스업체 47곳)에 이르는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함과 동시에 26일 경기도청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 계획이다.

이번 교섭에 참여한 버스는 약 1만600대인데, 이는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92%를 차지해 운행이 중단되면 시민들의 출퇴근은 물론 이동에도 큰 불편이 뒤따르리라 예상된다.

버스노조 관계자는 "시·군 경계를 오가는 일부 노선에서만 준공영제를 시행함은 옳지 않다"며 "버스 총파업을 막으려면 열악한 노동조건 개선과 준공영제 확대 시행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 기한은 15일로, 29일 2차 조정회의가 깨지면 버스노조는 이달 말부터 전면 총파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