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각 군·구별 교통안전지수 취약지표를 분석해 맞춤형 대책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2022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 지역안전지수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마련 연구: 교통사고 분야’ 연구보고서를 15일 발표했다.

행정안전부는 각 지자체의 별로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하고 사고 취약요인을 개선하고자 지난 2015년부터 해마다 지역안전지수를 1등급부터 5등급까지 산정·공표한다. 교통사고 분야의 경우 인천시는 2020년 4등급을 받았을 때를 빼면 해마다 2등급을 유지한다.

인천의 10개 군·구 별로 살펴보면 교통분야 지역안전지수 편차는 큰 편이다. 특히 중구와 동구, 남동구, 미추홀구는 해마다 3~5등급의 낮은 수준을 유지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교통사고 분야의 지역안전지수 지표는 위해지표, 취약지표, 경감지표로 나눠 평가한다. ▶위해지표-인구 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취약지표-인구 만명당 재난 약자 수, 인구 만명당 의료보장 사업장 수, 인구 만명당 자동차 등록 대수 ▶경감지표-운전 시 안전벨트 착용률, 도로 면적당 교통단속 폐쇄회로(CC)TV 대수, 지역교통 안전환경 개선사업 예산액으로 구성된다.

인천연구원이 각 지표별로 편차율을 다시 산정해 10개 군·구의 취약점을 분석한 결과, 운전자 안전벨트 착용률은 옹진군이 가장 취약했으며, 도로 면적당 CCTV 대수는 부평구와 미추홀구가 부족하다고 나왔다. 도로 면적당 지역교통 안전환경 개선사업 예산액은 서구와 동구, 중구, 부평구가 부족했다. 이에 따라 인천연구원은 지역안전지수를 높이려면 군·구마다 취약점을 찾아 다른 기초자치단체보다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더욱이 인천시는 다른 광역지자체에 견줘 관리해야 할 도로와 자동차 등록 대수가 많으므로 이에 따를 세수를 교통안전지수 개선정책에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민호 연구위원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그룹별로 다른 평가기법을 도입하고 꾸준한 고민을 해야 한다"며 "지자체 차원에서 지역안전지수를 높이려면 각각의 경감지표를 확대하고 가중치를 배분해야 한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