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신청사. /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신청사. /사진 = 경기도의회 제공

자리가 빈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장 공모가 이달 중 대부분 마감되는 가운데 경기도의회 여야가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 확대 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인다.

19일 경기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현재 기관장이 공석인 도 산하기관은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기관광공사, 경기평택항만공사, 경기교통공사, 경기연구원,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경기아트센터, 경기복지재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문화재단 등 12곳으로, 일부 기관을 빼고선 대다수가 이달 중 신임 기관장 인선을 위한 공모를 마무리한다.

경기관광공사는 지난 15일 접수를 마쳤고 GH는 21일, 경기연구원·경기도일자리재단, 그 밖에 공공기관은 오는 29일까지 잇따라 공모를 마감한다.

이들 기관 중 3곳(사회서비스원·평택항만공사·사회서비스원)을 뺀 9곳이 도지사의 최종 임명 결정 전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데, 도의회 야당인 국민의힘은 대상 기관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앞서 기자회견에서 지난 민선7기 도와 10대 도의회 간 맺었던 인사청문회 협약을 다시 검토하라고 공식 요구한 국민의힘은 기관장이 연임하는 경우에도 신임 여부를 다시 살피는 청문회를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했다.

도의회 국민의힘 지미연 대변인은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을 확대하는 문제는 양보하기 어렵다"며 "산하기관장 공모 일정이 이미 진행 중이기 때문에 하루빨리 협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반면 여당인 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오래된 기관장 공백 상태를 하루빨리 정상으로 돌려놔야 한다"며 청문회 대상 기관을 당장 늘리자는 주장이 달갑지 않다는 태도다.

도의회 민주당 황대호 대변인을 포함한 대변인단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청문회 기관 확대는 추후 논의하는 편이 맞다"며 "기관장 공석을 가능한 한 줄이는 일이 민생정책"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변인은 "민생과 연결된 공공기관은 신속하게 심사해 기관장을 빨리 뽑아야 한다"며 "공백 상태를 해소해야 하는 시기에 확대를 논의하는 자체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의회 인사청문회 대상인 산하기관은 모두 15곳이며, 도의회는 산하기관장 인사청문회를 연 뒤 적격 또는 부적격 판단을 담은 결과 보고서를 도지사에게 보낸다.

지방자치법에는 지방의회 인사청문회를 다루는 별도의 규정이 없어 도와 도의회 간 협약을 바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청문 결과에 따라 임명 여부가 판가름 나지는 않는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