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서해안 해양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충청남도와 공동대응 협의체를 구성한다.

25일 도에 따르면 오는 29일 인접 지역인 충남과 상생협약을 맺는다. 두 지방자치단체 간 상생협약은 김동연 경기지사, 김태흠 충남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충남도청에서 진행할 계획으로, 두 지역 간 공동 발전을 도모해 상생하자는 뜻을 담았다.

더구나 두 지역이 ‘서해바다’라는 공통 분모를 가진 터여서 해양쓰레기 공동대응 협의체를 공동으로 구성한다. 두 지역은 협의체 구성을 기회로 수거·처리 기반을 공동 활용하는 방식으로 깨끗한 서해바다를 조성하는 데 함께 노력하자고 결의를 다질 방침이다.

이와 관련, 김동연 지사는 지난 23일 화성시 전곡항 일대를 방문해 해양쓰레기 수거·집하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김 지사는 도내 연안에서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경기청정호에 승선해 선상집하장에서 해양쓰레기 수거현장을 보고, 전곡항 내 해양쓰레기 집하장에 수거된 쓰레기 현황을 점검했다.

도는 화성시를 비롯해 연안 5개 시·군과 함께 해마다 1천700t 이상의 해안쓰레기를 수거·처리 중이다. 도가 지난 2020년 12월 건조한 경기청정호는 총톤수 154t, 길이 33m 규모로 굴삭기와 인양틀, 크레인, 작업정 같은 해양쓰레기 수거장비를 탑재해 지난해에만 139t의 도서지역 쓰레기와 해양 침적폐기물을 거둬들였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