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주요 현안 중 하나인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인천시는 지난달 30일 경인지하고속도로 사업 추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경기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 사항, 상부 고속도로의 일반도로 전환과 여유 공간에 녹지와 공원을 조성하는 방안 등의 논의에 나선다.  

 경인지하고속도로 건설사업은 남청라나들목~서인천나들목~신월나들목 19.3㎞ 구간 중 14.0㎞를 4∼6차로로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약 2조856억 원이다. 지난 2월 국토부가 발표한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에 포함돼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를 진행 중으로, 단절된 도시 공간 연결은 물론 저하된 고속도로 기능을 개선하는 데 의미가 큰 사업이다. 인천 청라지구와 서울 여의도 간 이동 시간이 40분에서 23분으로 17분 단축돼 인천시민과 경기도민의 고속도로 이용이 한결 편리해질 뿐 아니라 고용 유발 효과도 약 2만 명에 이르리라 기대된다.

 문제는 예타 통과와 상부 도로 개발 방향이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가 예타를 통과하지 못하면 2025년 준공 예정인 영종∼청라를 잇는 제3연륙교가 2030년까지 서울과 접근성을 확보하지 못하는데다, 전액 국비로 추진되지 않는 이상 사업비 충당을 위한 상부 공간 개발은 불가피해진다. 인천시의 계획으로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에 따른 상부 공간을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상에는 생활형 도로만 남기고 공원과 녹지를 대폭 확대하는 등 ‘시민이 마음껏 즐기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하도 상부 공간을 온전히 시민들의 공간으로 돌려줘야 한다는 이상과 대선 당시 후보들이 밝힌 사업비 확보를 전제로 한 상부 공간 개발로 사업 추진을 앞당기자는 의견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고속도로 기능 회복과 단절된 도시 공간 연결, 친환경 녹지 확보, 도시재생을 통한 주민 생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시급한 일이다. 예타 통과와 고속도로 상부 공간 활용에 대해 인천시와 정치권은 물론 지역사회의 모든 역량 결집이 절실히 요구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