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헌 중구청장 페이스북 캡처.
김정헌 중구청장 페이스북 캡처.

인천공항철도 영종역에 들어간 인천시민 몫을 돌려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은 최근 SNS에 "인천시민이 부담한 영종역 건설비 전액을 이제는 국토교통부와 공항철도㈜가 반환해야 한다"고 했다.

공항철도는 2007년 3월 1단계 구간(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을 개통한 데 이어 2010년 12월 서울역까지 전 구간을 개통하면서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58㎞ 구간을 운행 중이다.

이처럼 전 구간을 개통했지만 정작 많은 영종주민이 몰린 영종하늘도시에는 정차역이 없어 주민들이 서울로 출퇴근하려면 인근 운서역까지 차를 이용해도 15분가량 이동하는 불편을 겪었다.

대규모 주민 입주가 시작된 뒤에도 광역버스는 물론 이렇다 할 정차역조차 없는 영종지역 대중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주민들은 영종역 신설을 강력히 주장했다.

당시 인천시의원이었던 김정헌 구청장은 영종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없애고 앞으로 인구 유입에 대비하려면 영종역 건설이 급하다고 주장했지만, 국토부와 공항철도 쪽은 이용객이 적어 영종역 신설이 어렵다는 태도였다.

결국 정차역 신설 책임이 있는 정부와 철도 운영사업자는 빠진 채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가 영종지역 교통난을 해결하려고 총 사업비 440억 원을 들여 영종역 신설 공사에 착수해 2016년 3월 지상 3층, 건축총면적 1천743㎡ 규모로 개통했다.

당시 LH와 인천도시공사는 협약을 맺어 6대 4 비율로 사업비를 부담하기로 했고, 미단시티㈜도 미단시티 주변에 역이 세워짐에 따라 관광객 모집에 따른 경제 효과를 고려해 사업비 일부를 부담했다.

김정헌 구청장은 "영종역 건설에 들어간 440억 원은 LH와 인천도시공사, 미단시티㈜가 영종개발사업으로 얻은 이익금이어서 사실상 시민들이 100% 부담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