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탈북인의 구직을 담당하는 통일부 취업지원기관인 남북하나재단·하나센터가 대중매체·친척·친구·민간알선기관보다 구직 지원율이 낮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같은 처지에 탈북인들은 더 나은 남한생활을 위해선 취직과 창업 지원이 가장 필요하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협(부천갑·사진)국회의원실이 통일부 산하 공공기관인 남북하나재단의 ‘2021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조사’를 분석한 결과, 탈북인 임금근로자의 구직 경로 중 남북하나재단과 하나센터를 통한 구직 비율이 저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탈북인들의 구직 경로로는 ‘대중매체’가 28.8%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탈북인이 아닌 친척·친구·동료’ 21.2%, ‘탈북인 친척·친구·동료’ 20.4%, ‘민간 취업 알선기관’ 18%, ‘남북하나재단·하나센터’ 16.3% 순으로 집계됐다.

남북하나재단과 하나센터는 통일부의 탈북인 취업 지원 서비스 수행 기관으로 ▶취업 알선 서비스 ▶탈북인 직업 역량 강화 ▶일자리 매칭 지원 ▶창업·영농 지원 들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나 민간보다 낮은 수준의 의존도를 보여 통일부 취업 지원 서비스의 실효성을 의심케 한다.

이에 탈북인들이 가장 원하는 정부 지원도 취업 알선·교육 등 취업과 관련된 사항이었다. ‘더 나은 남한 생활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묻자 탈북인 24.8%가 ‘취·창업 지원’이라고 응답해 1위를 차지했다.

한편, 탈북인들의 근로 여건은 여전히 취약하다고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탈북인들의 평균 근속기간은 31.3개월로 일반 국민 평균 근속기간 70개월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고용계약기간 지정 여부도 ‘정년제를 포함한 계약기간을 정하지 않은 탈북인’이 64.8%로 나타나 직업 안정도도 떨어진다고 확인됐다.

김경협 의원은 "탈북인들의 경제 자립과 사회 통합을 존립 목표로 하는 남북하나재단이 ‘친구나 민간보다도 도움이 안 된다’는 결과는 충격적"이라며 "통일부와 재단·센터가 탈북인 취업 안정을 위한 지원 정책을 보다 정교하게 다듬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