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동수로 구성된 제11대 경기도의회와 김동연 경기지사를 주축으로 한 경기도 간 ‘협치’ 창구를 맡을 ‘여야정 협의체’가 오는 21일께 출범할 예정이다.

13일 도와 도의회 등에 따르면 이날 도의회 염종현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 김달수 도 정무수석 등은 여야정 협의체 구성 방안을 협의했다.

협의를 통해 도·도의회는 도·도교육청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해 열리는 제364회 임시회(원포인트 임시회) 본회의 당일인 21일 여야정 협의체 출범 협약을 진행키로 가닥을 잡았다.

그간 여야정 협의체 출범에 최대 관건으로 작용했던 김 지사의 참석도 사실상 참여로 기울었다. 구체적인 참석 횟수를 두고서는 조율이 남았으나 1년에 두 차례 정도 여야정 협의체 정례회를 마련, 김 지사가 정례회에 참석하는 방안을 두고 의견이 오가는 단계다.

그동안 도의회 국민의힘은 "김 지사가 참여하지 않는 여야정 협의체는 의미가 없다"며 협의체 내 김 지사의 직접 참여를 요구해 왔다.

아울러 염태영 경제부지사와 도의회 양당 대표의원·대표단 등이 참여, 최소 16명으로 꾸려지리라는 전망이다.

민주당 남 대표의원은 "횟수 조율은 필요하겠지만 정례회 시 지사가 참석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며 "여야정 협의체는 조직과 인사, 정책, 예산 같은 도정과 관련된 모든 사안을 협의할 창구가 돼야 한다"고 했다.

민선8기 도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여야 동수의 도의회와 협치가 주된 과제가 된 만큼 김 지사와 도의회 여야는 한목소리로 여야정 협의체 구성 필요성을 제기했으나 지난 3개월간 협의에 속도를 내지 못했다.

한편, 이날 도·도의회 간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 재협약 문제도 협의 테이블에 오르면서 청문회 대상 산하기관 확대 들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됐다.

현재 도의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도 산하기관은 15곳인데, 협의를 통해 도·도의회는 청문 대상 기관을 최대 20곳으로 늘리는 방안을 두고 의견을 나눴다고 전해졌다.

확대 대상 기관으로는 ▶경기도여성가족재단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도청소년수련원 ▶한국도자재단에 더해 내년 도가 신설하려는 ‘경기도사회적경제원’도 포함될 전망이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