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열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남·북부경찰청 국정감사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둘러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윤석열 대통령 처가 비리 의혹인 ‘양평 공흥지구 개발’에 대한 여야 의원들 질의가 집중될 전망이다.

지난 7일 경찰청 국감에서도 정치에서 민감한 이들 두 사건이 쟁점이 됐는데, 사건을 직접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에 대한 국감인 만큼 여야 공방이 더욱 거셀 전망이다.

17일 경찰에 따르면 ‘성남FC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당시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2018년 두산건설에서 55억 원 상당의 광고 후원금을 유치하고, 그 대가로 두산그룹이 소유한 분당구 정자동 병원 부지 1만여㎡를 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해 줬다는 내용이다.

분당경찰서는 지난해 9월 불송치 결정을 내렸으나 고발인 이의 신청에 따른 검찰 보완수사 요청으로 상급 기관인 경기남부경찰청이 2차 수사에 착수했다.

그 결과 경찰은 지난달 수사 결론을 뒤집고 이 대표에게 제3자 뇌물공여 혐의를, 전 두산건설 대표에게 뇌물공여 혐의를 각각 적용해 사건을 검찰로 송치했다.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두산건설 말고 농협은행, 알파돔시티, 현대백화점, 네이버, 차병원을 압수수색하면서 수사를 성남FC 후원 기업 전체로 확대하는 중이다.

여당은 이와 관련, 경찰이 당초 수사에서 불송치로 수사를 종결했던 점, 그리고 결론을 뒤집기는 했으나 2차 수사 범위를 두산건설에만 한정한 점 따위를 두고 부실 수사라는 지적을 하리라 보인다.

지난 7일 경찰청 국감에서 국민의힘 박성민 의원은 "2018년 고발장을 접수한 뒤 분당서는 3년이나 수사한 끝에 불송치 결정을 했다"며 "당시 문재인 정부 눈치를 보고 사건을 뭉개지 않았느냐"고 따졌다.

야당은 이에 대해 ‘공흥지구 의혹’으로 맞불을 놓으리라 예상된다.

해당 의혹은 2016년 양평군 공흥리 일대 2만2천411㎡를 공공개발에서 민영개발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윤 대통령 장모 가족회사인 ESI&D에 각종 특혜를 줬다는 내용이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원래 양평경찰서에서 담당하던 이 사건을 지난해 12월 직접 맡기로 하고 수사에 착수해 같은 달 양평군청을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이후 수사에는 별다른 진척이 없는 상태다. 이로부터 10개월여가 지난 현재까지 윤 대통령 장모나 친·인척을 소환하지 않았다.

야당은 경찰이 정권 ‘눈치 보기’로 수사가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하며 수사 경과를 추궁하리란 예상이 나온다. 앞서 박범계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달 20일 경기남부경찰청을 찾아 "윤 대통령과 그 일가, 그리고 이 대표와 그 일가의 수사가 현저하게 형평을 잃었다"며 ‘공흥지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국회 행안위 경기남·북부경찰청 국감은 18일 오후 경기남부경찰청에서 진행한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