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경기신용보증재단 제공
사진 = 경기신용보증재단 제공

김동연 경기지사 1호 민생경제 정책으로 시행한 경기신용보증재단 ‘고금리 대환과 저금리 운영자금 지원사업’(신용UP 특례보증)이 경제위기에 내몰린 도내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단비’가 됐다.

17일 경기신보에 따르면 신용UP 특례보증은 민선8기 도 민생안정 특별대책의 한 가지로, ‘3고’(고금리·고물가·고환율)에 몰린 소상공인·중소기업에 저금리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김 지사가 취임한 뒤 확보한 예산으로 지난달 19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도는 김 지사가 취임한 뒤 민생경제 위기 대응을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하겠다며 신용UP 특례보증 재원인 400억 원을 포함해 경기신보 설립 이래 역대 최대 규모인 715억 원을 출연했다.

시행 이후 불과 한 달도 되지 않은 기간에 신청자가 몰려 총 지원 규모 4천억 원의 절반이 넘는 2천45억 원(10월 14일 기준)을 신청했다. 이날까지 집계된 신청 건수는 8천380건에 이른다.

경기신보는 신용UP 특례보증으로 1만8천여 개에 이르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혜택이 돌아가리라 전망했다. 아울러 매출 증대 효과 1조520억 원, 부가가치 창출 효과 1천840억 원, 고용 창출 효과 4천180명이 예상되면서 위기에 허덕이던 도내 민생경제에 버팀목이 되리라 기대했다. 더구나 고금리 기조에서 이용고객에게 보증기간 5년 동안 전액 보증(보증비율 100%)을 지원하면서도 특례보증 대출금리를 연 2%대(9월 말 기준)를 유지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이자 부담을 낮췄다는 분석이다.

이민우 경기신보 이사장은 "신용UP 특례보증이 코로나19 사태를 버텨 온 도내 소상공인·중소기업이 다시 한번 위기를 극복하고 일어날 작지만 소중한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